새누리 “수사 위한 예정된 절차”…바른정당 “성실히 임하는 게 도리”

▲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이 3일 ‘최순실 게이트’ 관련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청와대 압수수색 조치에 대해 한 목소리로 공감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이 3일 ‘최순실 게이트’ 관련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청와대 압수수색 조치에 대해 한 목소리로 공감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먼저 정우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특검의 청와대 압수수색과 관련해 “예정된 절차 아니겠느냐”며 “수사를 위한 단계이기 때문에 아마 청와대도 일정 범위 내에서 이미 마음의 준비가 돼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바른정당 역시 장제원 대변인을 통해 “청와대는 법 위에 군림해선 안 된다”며 압수수색에 찬성한다는 뜻을 드러냈는데,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압수수색에 성실히 임하는 게 국정혼란에 힘들어하는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며 “청와대는 헌재의 탄핵심판과 특검 수사에 시간 끌기와 여론전으로 일관하지 말고 특검 압수수색에 성실히 임해야 한다”고 새누리당보다 한층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높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날 오전 10시경부터 박충근·양재식 특검보 등으로 구성된 특검의 압수수색팀은 전날 법원으로부터 받은 수색영장을 집행하기 위해 청와대를 방문했으나 청와대 측에선 보안시설 특성상 경내진입은 허용되지 않고 지난해 검찰의 전례와 마찬가지로 ‘임의제출’ 형식으로만 협조하겠다고 밝히면서 양측은 청와대 방문 민원인 안내시설인 연풍문 앞에서 대치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특검은 이날 청와대 내 경호실, 의무실, 민정수석실 등을 압수수색 대상으로 삼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지만, 이처럼 청와대 측에서 계속 경내 진입을 거부하는 이상 이를 강행할 뾰족한 수가 없어 일단 철수한 뒤 영장 집행을 재시도할 지 고심 중인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