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내 외교관, 법무부, 지자체 등 집단 반발

▲ 서명하는 트럼프 / ⓒYTN화면캡쳐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트럼프의 반이민정책 행정명령 서명과 함께 미국 내 외교관들이 집단 반발하면서 백악관과 충돌하는 모양새다.

AP통신과 NYT 등에 따르면 트럼프의 반이민정책 행정명령과 함께 30일(현지시각) 재외공관에 근무하는 미국 외교관과 국무부 내 외교관들이 행정명령을 반대하는 입장의 서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들은 반대 서명과 함께 트럼프의 반이민정책을 강하게 비판하며 “외국 테러리스트로부터 미국민을 보호할 것이라는 행정명령 목적은 달성되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고 통신은 보도했다.

이에 대해 백악관은 이들의 이 같은 움직임에 강하게 반박하며 비난하고 나섰다.

NYT에 따르면 백악관의 숀 스파이서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이번 조치는 미국의 안전을 위한 것으로, 행정명령에 반대하는 외교관들은 균형이 잡히지 않았다”며 “행정명령에 따르든지 나가든지 해야 할 것”이라고 강한 불만을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미국 법무부 역시 트럼프 행정부에 반기를 들었다. 통상 미국에서는 연방정부를 상대로 한 소송이 제기되면 법무부가 정부를 대리해 소송에 참여한다.

하지만 AP통신에 따르면 같은 날 미국 법무부는 “트럼프 대통령의 반이민 행정명령에 반발해 연방정부를 상대로 제기된 소송에서 정부를 변호하지 않겠다”고 반기를 들었다.

이와 맞물려 미국 연방 주 가운데 처음으로 워싱턴 주가 법적 대응을 공표했다고 통신은 보도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