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심판’ 출석 앞두고 행방 묘연, “문고리 잡아야, 세월호 7시간-국정농단 밝혀질 것”

▲ 박근혜 탄핵심판 사건의 증인으로 채택된 ‘문고리’ 이재만 전 비서관과 안봉근 전 국정홍보비서관은 현재 잠적 중이다. 이들은 ‘세월호 7시간’과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전모를 밝힐 수 있는 키맨으로 지목된다. ⓒ뉴시스
[시사포커스/고승은 기자] 19일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탄핵심판 7차 변론기일엔 ‘문고리 3인방’과 김상률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이 증인으로 채택됐으나, 잠적한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과 안봉근 전 국정홍보비서관은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이들은 지난 5일 2차 변론기일에도 증인으로 채택됐지만, 나오지 않았다. 이들은 지난해 11월 검찰 조사를 받은 이후 행방이 묘연한 상태다. 헌재는 이들의 자택으로 출석요구서를 보냈지만 전달되지 않았다. 이들이 ‘출석요구서’를 수령하지 못했을시 강제구인을 할 수가 없다. 헌재는 경찰에도 이들의 소재를 파악해달라고 요청했지만, 경찰은 이들의 소재를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박 대통령 측이 탄핵심판을 방해하기 위해 꼼수를 부리고 있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
 
이재만 전 비서관은 청와대 관련 문건이 최순실씨 측으로 유출되는 것을 돕거나 묵인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구속된 정호성 전 비서관은 이재만 전 비서관에 보안해제 허락을 받아 외부 전자우편을 이용할 수 있었다고 특검팀에 진술한 것으로 알려진다. 

안봉근 전 비서관은 최순실 씨의 청와대 출입을 방조 또는 안내하고, 최씨와 각종 인사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진다. 특히 세월호 참사 당일 오전 안 전 비서관이 박 대통령의 집무실을 직접 찾았다는 윤전추 청와대 행정관의 증언이 나옴에 따라, 안 전 비서관은 ‘세월호 7시간’을 열 수 있는 키맨으로 지목된다.
 
박근혜 정권 초기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냈던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안봉근, 이재만 前비서관은 구속된 정호성과 3단 합체로봇으로서 정호성보다 죄가 결코 가볍다 볼 수 없다”며 “특히 세월호 7시간은 이들 안봉근, 이재만이 꿰차고 있을 것이므로 특검은 조속히 이들을 구속수사해야 한다. 그래야만 국정농단의 전모가 밝혀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들에 대한 국민수배령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지난 13일 “지난번 우병우 수배령 때 국민들이 보여준 촛불시민 수배령이 다시 한 번 전개되길 기대한다”면서 “국민의당도 당 차원의 현상금을 모금해서라도 국민수배령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관련해 대표적인 질타 대상인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은 검찰 출석 이후 한동안 잠적했다. 그러자 SNS에는 우 전 수석의 현상금과 각종 수배 포스터 등이 돌았다. 정봉주·안민석·정청래·김성태 등 전현직 국회의원들도 우 전 수석에 대한 현상금을 걸며 공개수배 행렬에 동참한 바 있다. 그러자 우 전 수석은 결국 지난해 19일 청문회에 출석했다.
 
네티즌 사이에선 우 전 수석의 경우에처럼, 대국민차원에서라도 이 전 비서관과 안 전 비서관을 ‘공개수배’해서 헌재에 출석시켜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 네티즌은 ‘문고리를 찾습니다’라며 이들에 대한 수배전단을 올리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