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 국립대 총장 1순위 후보교수, 김기춘·이병기·우병우 특검에 고소”

▲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이 19일 “지난 3년 동안 전국 11개 국립대에서 발생한 총장 공석과 2순위 후보 임명 사태에 청와대 비선 실세가 개입한 의혹이 짙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이 “교육계에도 ‘블랙리스트’가 존재하는가?”라며 ‘또 다른 국정농단의 의혹’을 제기했다.
 
고 대변인은 19일 오후 현안 브리핑에서 “국립대학에서 정당한 절차에 의해 총장 후보를 뽑았는데에도 정부가 뚜렷한 이유 없이 총장을 임명하지 않고 있다”며 “지난 3년 동안 전국 11개 국립대에서 발생한 총장 공석과 2순위 후보 임명 사태에 청와대 비선 실세가 개입한 의혹이 짙다”고 지적했다.
 
고 대변인은 “어제 8개 국립대 총장 1순위 후보였던 교수들이 총장임용 과정에 국정 농단 의혹이 짙다며 김기춘, 이병기, 우병우를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특검에 고소장을 냈다”며 “교육부는 대학의 정당한 절차를 거쳐 결정된 1순위 후보자들에 대해, 임용거부에 대한 어떤 사유도 밝히지 않고 있으며 이에 대한 소송도 5건이나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것은 결국 교육계에도 '블랙리스트'가 있어서 시국선언을 했거나 급진좌파로 분류된 교수들에 대해 청와대가 임용을 거부하는 것은 아닌지 교육부가 밝혀야 할 것”이라며 “교육부가 국립대총장 임용제청 거부로 장기간 대학운영의 공백을 초래한 데 대한 책임을 지지 않는다면 문체부의 전철을 밟을 것”이라고 경고 했다.
 
현재 교육부의 임명제청 거부로 총장 공석상태가 발생한 대학은 공주대, 방송통신대, 전주교대, 광주교대 등 4개 대학이며, 2순위 후보자를 총장으로 임명한 대학은 경북대, 순천대, 충남대, 경상대, 한국해양대 등 5개 대학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