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다이빙벨’ 상영하자, 청와대-부산시 보복조치 '논란'

▲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세월호 참사를 다룬 <다이빙벨>을 상영한 부산국제영화제의 예산을 전액 삭감하라고 지시한 점을 박영수 특검팀이 확인했다고 최근 가 보도했다. ⓒSBS
[시사포커스/고승은 기자]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다이빙벨>을 상영한 부산국제영화제의 예산을 전액 삭감하라고 지시한 점을 박영수 특검팀이 파악한 것으로 최근 <SBS> 보도를 통해 알려졌다. <다이빙벨>은 세월호 참사 현장을 취재하던 이상호 <고발뉴스> 기자가 만든 다큐멘터리 영화로 참사에 대한 정부의 무능을 비판하고 있다.
 
당시 부산국제영화제를 제외한 5개 영화제에 대한 지원금은 증가했다. 반면 부산국제영화제 예산은 2014년 14억6천만원에서 이듬해 8억원으로 거의 반토막났다.
 
당시 부산국제영화제 측이 친박핵심인 서병수 부산시장의 반대에도 다이빙벨을 상영하자, 서 시장이 이용관 당시 영화제 집행위원장의 사퇴를 종용했다는 주장이 앞서 제기됐다. 이후 감사원이 부산국제영화제 특별 감사를 실시했고, 부산시는 감사원의 권고를 받아들여 이용관 위원장과 전·현직 사무국장 등을 검찰에 고발하기까지 하며 파장을 키웠다.
 
지난달 서병수 시장도 김기춘 전 실장이나 조윤선 문체부 장관처럼 문화예술단체들로부터 특검팀에 고발된 상태다.
 
부산국제영화제(강수연 집행위원장) 측은 김 전 실장의 ‘예산 전액 삭감’ 지시와 관련, 19일 입장문을 통해 “지난 2년간 부산국제영화제는 부산시와 감사원의 감사, 정부 지원금 삭감,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의 사퇴 압박과 검찰 고발 등 숱한 고초를 겪었는데 이 모든 일이 어디서 비롯되었는지 비로소 실체가 밝혀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권의 입맛에 맞게 문화계를 길들이겠다는 블랙리스트의 전모 또한 부산국제영화제 사건을 통해 단적으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특히 ‘김영한 비망록’에 따르면, 김 전 실장이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다이빙벨>을 예로 들며 문화예술계의 좌파적 책동에 전투적으로 대응하라”고 지시한 정황이 드러나 있다. 정부에 대한 비판적 목소리를 철저히 ‘차단’하라는 지시다.
 
영화제 측은 “박근혜 정부가 총체적으로 나서서 특정 영화를 상영한 것에 대한 보복조치를 한 것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며 “2014년부터 2015년에 걸친 감사원의 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한 감사 또한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지시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감사원의 집요한 표적 감사는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을 포함한 영화제 전, 현직 직원 4명에 대한 검찰 고발까지 이어졌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부산시를 향해서도 “행정지도점검, 집행위원장에 대한 사퇴 압박과 검찰 고발 등 부산국제영화제에 보복조치를 가했다”고 질타하며 박영수 특검팀에 “이런 모든 사태의 전모를 소상히 밝혀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나아가 “특검 수사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