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여성, 비정규직, 농민, 자영업자 등 일하는 사람들이 꿈 꿀 수 있는 사회돼야”

▲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19일 대선 출마선언을 통해 “권력과 부의 세습을 근절하고, 불평등 해소를 위해 정치, 재벌, 검찰, 그리고 언론·교육 등 사회 전반의 과감한 개혁을 힘 있게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심상정 대표 홈페이지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촛불시위에서 연설한) 평범한 그 청년의 소박한 꿈 ‘열심히 일하면, 일한만큼 대가를 받는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정의당 19대 대선후보 경선에 참여한다”고 출마선언을 했다.
 
심 대표는 1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 삶을 바꾸는 근본적인 개혁을 추진하겠다“며 ”모두 함께 잘 사는 노동복지국가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심 대표는 “끝이 보이지 않는 고단하고 피폐한 삶에 대한 근본적 의문이 촛불광장을 열었다”며 “무도한 정권의 퇴출을 넘어, 불의한 체제의 근본적 변혁을 바라고 있다. 그래서 ‘이게 나라냐’라는 질문은 ‘같이 좀 살자’는 절규”라고 단언했다.
 
그는 “산업화와 민주화를 동시에 달성한 유일한 나라라는 환호 뒤로 2017년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가장 불평등하고, 가장 아이를 낳기 어려운 나라가, 청년에게는 헬조선이 되었다”며 “사람을 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청년을 다시 일으켜 세우고, 여성에게 희망을 줘야 한다. 비정규직, 농민, 자영업자 등 일하는 사람들이 꿈 꿀 수 있는 사회가 되어야 한다”며 “국가는 경제 수준에 걸맞은 국민 삶의 질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할 의무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인간의 존엄성이 보장되고, 노동의 가치를 존중하고, 생태가치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국가 패러다임의 대전환을 이루겠다”며 “권력과 부의 세습을 근절하고, 불평등 해소를 위해 정치, 재벌, 검찰, 그리고 언론·교육 등 사회 전반의 과감한 개혁을 힘 있게 추진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 대표는 주요 공약으로 ▲노동개혁 ▲재벌세습경제 단절, 불평등 해소 ▲2040년 원전제로, 탈핵 생태국가 ▲적극적 평화외교와 진짜안보를 위한 국방개혁 ▲과감한 정치개혁으로 국민주권주의 실현 등을 제시하면서 “정의당을 미래 대안정당으로 우뚝 세워 나가기 위해 대통령 후보로서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역설했다.
 
이어서 심 대표는 기자들의 질의를 받고 ‘6개월 의무복무 후 4년 전문병사 도입’에 대해 “국방의 의무와 현대적 군대의 조화를 꾀하겠다”고 말했다.
 
또 대선완주 또는 공동경선이나 공동정부 동참 여부에 대해 "이번 선거야 말로, 어떤 후보가 대통령이 되더라도 안정적으로 개혁을 추진하기 위한 연합정치 불가피 하다고 본다“면서 ”연립정부가 필요하고, 선진적 연합정치을 뒷받침하기 위해 결선투표제 도입을 강력하게 주장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결선투표제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서는 “선관위는 결선투표제 기간을 2주로 설정 했는데, 선거가 조기에 치러진다는 것을 고려해서 이번에 한해서 일주일로 단축할 수 있다”며 “정권교체를 위해서 힘을 합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지지 대중의 동의 얻을 수 있는 선진적 연합정치 방법으로 해야 한다”고 답했다.
 
심 대표는 여성정책에 대해 “육아 휴직 수당을 대폭 상향하고, 파파쿼터제도를 둬서 육아휴직 기간에 아빠들이 일정기간 육아휴직 사용하도록 의무화하는 등의 슈퍼우먼 슈퍼맨 방지법을 발표하겠다”고 지원방안을 설명했다.
 
그는 외교정책과 관련해서는 “미국, 중국, 러시아 그리고 일본 등 주변 강대국들과 사전적인 협의를 통해서 적극적으로 국익을 설득하고 또 동의 받아야 하는 적극적 외교 필수적”이라면서 “사드 배치 과정에서 모든 외교 과정 생략되고 미국주문에 따라가서 외교 미아가 돼버렸다”고 지적했다.
 
심 대표는 월급 120만원이라는 4년차 노동자가 “저는 이대로 20년, 30년 살라고 하면 못 살 것 같다”한 말을 소개하며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