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세월호 집회’ 주도 사실 특검 확인, 특검 “조윤선이 구호까지 챙겼다”

▲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청와대 정무수석 시절, 어버이연합을 동원해 ‘반세월호 집회’를 열도록 한 사실을 특검팀이 확인한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일고 있다. 사진/고경수 기자
[시사포커스/고승은 기자]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청와대 정무수석 시절, 어버이연합을 동원해 ‘반세월호 집회’를 열도록 한 사실을 특검팀이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19일자 <한겨레>에 따르면, 특검팀은 조 장관이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직후 정부의 ‘무능-무대처’에 대한 비판 여론이 거세지자 어버이연합 등의 단체를 동원해 친정부 시위를 주도한 사실을 확인했다.
 
특히 조 장관은 어버이연합을 동원해 지속적으로 세월호 가족들을 비방하는 ‘반세월호 집회’를 열도록 한 것으로 드러났다. 어버이연합은 정무수석실의 지시를 받고 2014년 10월 24일 서울 종로구 서울극장 앞에서 영화 <다이빙벨> 상영을 반대하는 시위를 열었다.
 
<다이빙벨>은 세월호 참사 현장을 취재하던 이상호 <고발뉴스> 기자가 만든 다큐멘터리 영화로, 정부의 무능한 대처를 비판하고 있다. 조 장관은 또 부산국제영화제 쪽이 정부의 반대에도 <다이빙벨>을 상영했다는 이유로 교육문화수석실을 동원해 2015년 지원금을 절반 가까이 삭감하도록 지시했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특검팀은 또 조 장관이 이같은 친정부 시위에 등장하는 구호까지 챙길 정도로 관제데모를 주도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이들을 동원해 정부를 비판하는 세력에 대한 고소·고발은 물론 언론에 정부정책에 찬성하는 기고 글까지 싣도록 한 사실도 파악했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이른바 ‘어버이연합 게이트’가 불거졌던 것은 지난 4월이다. 지난해 4월 <시사저널>은 청와대 정무수석실 산하 국민소통비서관실 허현준 행정관이 어버이연합에 각종 관제데모를 지시하고, 전경련을 통해 자금을 지원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시민단체들은 게이트가 불거지자 어버이연합 핵심인사들, 전경련 핵심인사들과 함께 허현준 행정관을 검찰에 고발했으나 검찰이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하며 사건이 유야무야 묻히는 듯했다. 하지만 이번 특검 조사로 다시금 ‘어버이연합 게이트’는 수면 위로 떠오르게 됐다.
 
한편 특검은 ‘문화계 블랙리스트’의 핵심 당사자로 꼽히는 조 장관과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에 대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한 상태다. 이들에 대한 구속 여부는 오는 20일 결정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