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도의 한숨 돌리며 그룹 경영 현안 챙길 듯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영장이 기각됐다. 이 부회장의 구속 가능성에 따른 경영공백으로 글로벌 경영에 차질이 예상됐던 삼성그룹은 비상경영 체제를 가동하며 대책 논의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뉴시스
[시사포커스/김용철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영장이 기각되면서 삼성그룹이 총수 구속이라는 최악의 상황은 면했다. 이에 이 부회장의 구속 가능성에 따른 경영공백으로 글로벌 경영에 차질이 예상됐던 삼성그룹은 비상경영 체제를 가동하며 대책 논의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어제 18일 뇌물 공여, 제3자뇌물 공여,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위증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 부회장에 대한 영장실질심사가 4시간가량 진행된 가운데 조의연 영장담당 부장판사는 18시간 이상 장고 끝에 기각 결정을 내렸다.

조의연 부장판사는 “뇌물범죄의 요건이 되는 대가관계와 부정한 청탁 등에 대한 현재까지의 소명 정도, 각종 지원 경위에 관한 구체적 사실관계와 그 법률적 평가를 둘러싼 다툼의 여지, 관련자 조사를 포함해 현재까지 이루어진 수사 내용과 진행 경과 등에 비추어 볼 때 현 단계에서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 상당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며 영장을 기각했다.

이 부회장은 서울 구치소에 대기하면서 구속 여부를 기다리다 19일 새벽 구속영장 기각 결정을 받은 뒤 서울 구치소에 나와 서울 서초사옥으로 직행했다. 삼성그룹은 최지성 미래전략실장(부회장)을 비롯해 7명의 팀장 등 그룹 수뇌부는 이 부회장의 구속영장 기각 결정이 내려지기까지 서초사옥에 대기하며 상황에 따른 대책 마련에 분주했다.

일단 삼성은 이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 기각에 대해 안도의 한숨을 내쉬며 앞으로 전개될 수사에 대해 긴장을 늦추지 않은 채 비상태세를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구속영장이 기각됐지만 특검에서 영장 재청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뿐더러 불구속 상태에서 수사가 진행되기 때문이다. 또한 구속영장 청구에서 배제된 최지성 미래전략실장 및 장충기 미래전략실차장, 박상진 사장에 대해 특검이 기속 방침을 밝힌 상태라 당분간은 특검의 칼끝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다는 점도 당분간 삼성이 비상경영 체제를 유지할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우선 삼성그룹은 수뇌부들이 재판에 넘겨질 가능성이 큰 만큼 법리 다툼에 치중할 방침이며, 차질을 빚고 있는 경영 정상화에 대한 논의도 이뤄질 전망이다. 지난해 늦춰진 사장단 인사 및 조직개편이나 지주사 전환 등 현안에 대한 논의 외에도 이 부회장이 공격적으로 추진한 미 전장기업 하만 인수합병에 반대하고 있는 주주들의 설득에도 나서야 한다.

재계 관계자는 “이 부회장의 영장이 기각되면서 삼성이 최악의 상황은 면해 그동안 차질을 빚은 경영 현안을 챙기고 실추된 이미지 회복을 위해 이 부회장을 중심으로 쇄신 작업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