쇄신안 마련 및 후임 회장 인선 난항

▲ 12일 서울 전경련회관에서 비공개로 열린 전경련 정기 회장단 회의는 주요 그룹 총수들이 불참한 가운데 쇄신안 마련도, 후임 회장 논의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박현 기자] ‘최순실 게이트’ 연루로 해체 위기에 봉착한 전국경제인연합회(회장 허창수·이하 전경련)의 정기 회장단 회의가 재계 총수들이 대거 불참한 가운데 가까스로 열렸다.

전경련은 12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만찬 겸 회장단 회의를 개최했으며, 참석자와 내용 등은 비공개로 했다. 지금까지 전경련 정기 회장단 회의는 홀수 달 둘째 주 목요일에 열렸다. 그러나 지난해 11월에는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한 정경유착의 핵심 고리로 전경련이 지목된 데다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청문회에 참석한 주요 회원사 총수들이 탈퇴를 언급하는 등 악재가 이어진 가운데 한 차례 무산됐었다.

허창수 회장 체제에서 마지막으로 열린 이날 회의는 당초 쇄신안과 후임 회장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돼 관심을 모았다. 하지만 쇄신안 마련도, 후임 회장 인선 논의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탈퇴 의사를 밝힌 구본무 LG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물론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허 회장을 제외한 재계 총수 대부분이 회의에 불참했기 때문이다. 또한, 동국제강, 풍산, 삼양 등도 불참한 것으로 전해졌다.
 
더욱이 회의 분위기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된 특검 소환 등이 겹치면서 대체로 어두웠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 가운데 참석자들은 전경련 쇄신 방안에 관해 각자 의견을 밝히는 수준에 그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다음 달 정기총회까지 쇄신안을 마련하겠다는 전경련의 계획에도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최근 전경련은 미국 경제단체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BRT)’을 기본 바탕으로 한 쇄신안을 적극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허창수 회장의 후임자 인선 과정도 난항이 예상된다.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전경련에 비난의 초점이 집중되며 기업 총수마다 회장 자리에 손사래를 치고 있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전경련은 변화를 위해 외부인사를 영입하는 방안까지 고려하고 있다. 허 회장은 다음달 정기총회에서 이승철 상근부회장과 함께 자리에서 물러날 예정이다.
 
이제 해체를 요구하는 여론 가운데서도 전경련이 한 달 남짓한 기간 동안 쇄신안을 마련하고 차기 회장을 정할 수 있을지 그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