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 본 건 대한민국 국민...보상할 방법은 응당한 처벌과 재벌개혁”

▲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이 13일 삼성에 대해 “국내 어느 대기업보다 가장 앞에 나서 권력과 그 그늘의 실세에게 뇌물을 투자해 그 대가로 거대 그룹의 경영권 승계를 보장받고자 했다”고 말했다. 사진 / 고경수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이 “삼성은 피해자가 아니라 비열한 투자자, 뇌물의 대가를 누린 범죄자”라고 단언했다.
 
이 대변인은 13일 오전 브리핑에서 “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이 특검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강한 압력으로, 원치 않음에도 최순실 일가를 지원할 수밖에 없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삼성은 피해자라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이 대변인은 하지만 “삼성과 이 부회장이 도대체 어떤 피해를 당했다는 것인가. 삼성은 최순실 일가에 대한 지원의 대가를 온전히 누렸다”면서 “국내 어느 대기업보다 가장 앞에 나서 권력과 그 그늘의 실세에게 뇌물을 투자해 그 대가로 거대 그룹의 경영권 승계를 보장받고자 했다”고 삼성의 저의를 지적했다.

그는 “전방위적인 로비로 재벌증세를 막아 누린 막대한 이익을 또다시 자신과 일가의 탐욕 승계에 투자한 것”이라면서 “이 비열한 거래의 결과로 피해를 본 것은 결국 대한민국 국민이다. 국민의 피해를 보상할 방법은 응당한 처벌과 재벌개혁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