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진행동 “박근혜 제출 행적은 모두 거짓” “박근혜, 인간으로서 최소의 염치도 없다”

▲ ‘박근혜 탄핵’ 심판과 관련, 박 대통령의 대리인단은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지 1천일만에 ‘세월호 7시간’ 행적 관련 자료를 제출했으나 ‘짜깁기’라는 질타를 받고 있다.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은 11일 오후 헌법재판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리인단의 답변을 하나하나 반박했다. 사진/고승은 기자
[시사포커스/고승은 기자] ‘박근혜 탄핵’ 심판과 관련, 박 대통령의 대리인단은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지 1천일만에 ‘세월호 7시간’ 행적 관련 자료를 제출했다. 하지만 헌법재판소는 이같은 자료에 대해 설명이 부족하며 보충할 것을 요구했다. 또 온갖 ‘은폐’로 일관하며 극한의 불신을 쌓아온 청와대의 행태를 볼 때, 믿을만한 사람도 거의 없는 게 현실이다.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이하 퇴진행동)이 11일 오후 헌법재판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대리인단의 답변을 하나하나 꼬집으며 반박했다.
 
퇴진행동은 세월호 참사 당일 전화보고를 받고 전화로 지시한 통화기록을 일절 제출하지 못한 점을 지적한 뒤 “기초연금법 관련해 고용복지수석과 통화한 기록은 존재하는데, 같은 날 세월호 참사와 관련하여 통화한 기록은 왜 존재하지 않는 건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화보고와 지시가 존재하지 않았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김장수 당시 국가안보실장은 대통령과 통화했으면서도 어디에 있는지 모른다는게 과연 상식적인가”라고 반문했다.
 
또 퇴진행동은 세월호 참사 당일 보고된 보고서가 13회로 정리돼 있으나 실제 헌재에 제출된 보고서는 3회에 불과한 점을 의문사항으로 꼽았다.
 
아울러 박 대통령의 지시사항이 내려온 시각을 국가안보실, 중대본 등 각 기관에서 다르게 기재하고 있는 점을 들며, “참모진들에 의해 사후에 만들어진 것으로 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 퇴진행동은 세월호 참사 당일 보고된 보고서가 13회로 정리돼 있으나 실제 헌재에 제출된 보고서는 3회에 불과한 점 등을 거짓 사유로 꼽으며, “청와대가 구조 지시사항을 조작한 것이라면 헌법재판소는 즉시 탄핵결정을 하라”고 촉구했다. 사진/고승은 기자
또 10시 30분경 박 대통령이 김석균 당시 해경청장에게 전화해 "해경특공대를 투입해서라도 현장 인원구조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인명 구조를 독려 지시했다고 한 부분과, 동일 시각 민경욱 당시 청와대 대변인이 같은 내용을 브리핑했다는 점에 대해서도 “이것이 물리적으로 가능한 일이냐”라며 “박 대통령과 해경청장 사이의 통화는 거짓일 가능성이 현저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세월호 참사 당일 세월호 사건과 관련하여 대통령에 대한 전화보고와 전화지시에 대한 통화내역이 전혀 제출된 바 없다. 또한 세월호 당일 오전 대통령이 구조지시를 내렸다는 지시사항은 중대본 상황보고와 청와대 대변인의 브리핑 등의 객관적인 정황과 배치된다”고 요약했다.
 
그러면서 “청와대가 구조 지시사항을 조작한 것이라면 헌법재판소는 즉시 탄핵결정을 하라”며 “나아가 국민은 이러한 박근혜의 천인공노할 거짓말을 결코 용서치 않을 것”이라고 목소릴 높였다.
 
◆ “박근혜는, 대통령이 무엇을 하는 자리인지 인식조차 없는 자”
 
권영국 퇴진행동 법률팀장은 “골든타임이었던 오전에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는 것을 우려하여 가공해서 짜깁기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만약에 지금 대통령 대리인단이 제시한 것 중 가장 중요한 부분(오전 일정)이 거짓말이라면, 실제로 대통령 행적은 사실 모두 거짓이 되고, 이건 정말 용서할 수 없는 범죄라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꼬집었다.
 
이재화 퇴진행동 법률팀 변호사도 “국민들을 속이기에 너무 허술하다. 우선 윤전추 행정관의 증언에 따르면 9시에 관저에 들어갔다고 했는데, 어제 밝힌 내용에 따르면 대통령은 사고 인지시점은 10시라는 것. 9시 19분에 방송 보도됐는데 그 동안 도대체 대통령과 참모진들은 무엇을 했단 말인가. 아무 관심도 없었다는 말밖에 더 되나”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서면보고를 받았다고 하는데, 변호인단은 실제 서면보고를 했었는지에 대한 자료는 전혀 제출하지 않았다. 만약 서면보고를 했었다면 관저에 한가로이 있을 수 있었겠나. 박 대통령은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도대체 관저에서 무슨 일을 했단 말인가, 개인의 사생활이 국민생명보다 소중했단 말이냐”라고 일갈했다.
 
그는 “안보실장에게 적절한 지시를 내렸다고 하는데, 통화기록을 제출하지 않는 것을 봐서 그것도 거짓말일 가능성이 높다. 박 대통령은 구체적인 지시를 내리지 않았다고 단정해도 될 것 같다”며 “세월호 당일 행적을 보면 대통령이 무엇을 하는 자리인지, 인식조차 없는 자임을 알 수가 있다. 대통령 이전에 인간으로서 최소의 염치도 없는 자임이 분명하다. 이것만으로도 탄핵 사유가 된다”고 목소릴 높였다.
▲ 세월호 유가족 권미화씨는 박 대통령을 향해 “이제 내려오라. 국민을 소중히 여기지 않았던 그 죄값을 분명 받으라”고 촉구했다. 사진/고승은 기자
세월호 희생자인 故 오영석 군의 어머니인 권미화씨도 “국민의 생명을 보호할 의무보다 한낱 개인의 사생활이 중요하다고 한 그분은 그 자리에 있어서도 안 된다. 더 이상 국민을 농락하지 말라. 그리고 국민에게 사죄하라, 304명의 희생에 대해서도 더 이상 숨기지 말고 진실을 말하라”고 박 대통령에 촉구했다.
 
그러면서 “세월호 7시간은 그들에겐 한 장의 종잇조각이겠지만, 우리 국민들이 생방송을 보고 지금까지도 세월호 안에 9명의 가족이 있다. 세월호 인양을 해주겠다는 약속은 지키지도 않았고 방해만 했다”며 “이제 내려오라, 국민들과 함께 끝까지 밝히겠다. 더 이상 묵과하지 않겠다. 국민을 소중히 여기지 않았던 그 죄값을 분명 받으라”고 박 대통령에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