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리스트가 존재했는데, 범인이 없다. 유령이 작성하진 않았을 것 아냐”

▲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1일 "최순실 국정농단 과정에서 블랙리스트 범인을 못 찾고, 누가 주도했는지 미스테리로 남은 상황에서 최순실을 넣으면 퍼즐이 맞춰질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사진/ 고경수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문화계 블랙리스트'작성을 최순실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지시했을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안 의원은 11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노란색만 보면 기겁한 최순실, 진보만 이야기하면 몸서리쳤던 최순실의 가능성을 유심히 보고 있다"고 밝히며 "이대 입시부정으로 정유라가 입학이 취소 됐는데, 부정입시를 주도한 교수는 아무도 없다는 것 아니냐. 똑같이 블랙리스트가 존재했는데, 누가 작성했는지 범인이 없다. 유령이 이걸 작성하진 않았을 것 아니냐"고 의문을 표시했다.
 
안 의원은 "최순실 국정농단 과정에서 블랙리스트 범인을 못 찾고, 누가 주도했는지 미스테리로 남은 상황에서 최순실을 넣으면 퍼즐이 맞춰질 수 있다고 본다"며 “최순실이 대통령에게 지시를 했고,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체부장관, 김종 전 차관과 우상일 예술정책관의 라인이 작동됐을 것이라는 의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