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문제 관련해 상황 악화 가져올 언행 자제하는 게 바람직”

▲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위안부 합의에 대한 재논의 가능성에 대해 “모든 이해 당사자들이 합의의 취지와 정신을 존중하면서 한·일 관계 발전을 위해 계속 노력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며 단호히 일축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10일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위안부 합의에 대한 재논의 가능성에 대해 “모든 이해 당사자들이 합의의 취지와 정신을 존중하면서 한·일 관계 발전을 위해 계속 노력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며 단호히 일축했다.
 
황 대행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영상국무회의를 주재한 가운데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는 군의 관여 및 일본 정부의 책임 인정, 사죄와 반성 표명, 그리고 그에 대한 이행조치”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각계에서 한·일 양국관계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며 “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관련해 상황 악화를 가져올 수 있는 언행은 자제하는 것이 한·일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서 바람직하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황 대행은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일본 정부 예산을 재원으로 한 화해·치유재단 사업 실시를 통해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 회복, 그리고 마음의 상처 치유를 도모한다는 것이 핵심”이라며 거듭 재론의 여지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한편 그는 “올해는 이번 정부의 마지막 해인 만큼 지난 4년간의 주요 정책을 완성해 나가고, 국민들이 변화를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각 부처에선 주요정책의 일정도 당초 예정보다 최대한 앞당겨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황 대행은 “업무보고 내용 중 입법조치가 필요한 사항은 정책의 취지와 효과를 적극 설명해서 신속하게 국회에서 통과되도록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며 “정부 업무보고 내용 이행을 위한 세부계획을 조속히 수립·추진하는 한편, 현장을 수시로 찾아 점검하고, 국민들의 의견을 경청·반영해서 정책성과가 극대화되도록 노력해 나가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