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상임전국위 성사, 박완수·김문수·정우택·이현재 비대위원 추인

▲ 새누리당 안상수(가운데) 상임전국위원회 의장 권한대행, 정우택(왼쪽) 원내대표, 박맹우 사무총장이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제13차 상임전국위원회에 참석, 비상대책위원회 의결안 등을 통과시킨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지난 8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사퇴 가능성을 일축하며 배수진을 쳤던 인명진 비대위원장이 9일 친박계의 갖은 방해를 뚫고 열린 상임전국위에서 1차 비대위 구성안이 통과되면서 당 쇄신 추진에 힘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한 차례 전국상임위가 친박계의 집단 보이콧 때문에 간발의 차이로 의결 정족수에 미달하면서 열리지 못한 적이 있는 만큼 이번 역시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란 관측도 있었지만 친박 수뇌부의 총력을 기울인 방해에도 불구하고 진통 끝에 상임전국위 개최를 성사시켰다.
 
문제는 지난주보다 참석한 상임위원 수는 1명 더 적어 이를 서청원 의원이 문제 삼으면서 또 다른 논란을 예고하고 있는데다 아직 일부지만 새누리당 주요 지지기반인 대구지역의 기초자치단체장들까지 잇따라 탈당해 비박계가 세운 바른정당 쪽으로 옮겨가면서 당내 불안요소도 잦아들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보니 인 위원장 체제가 일단 출범했음에도 앞길이 순탄치만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 23명 참석해 개회한 상임전국위, 논란 불씨 남겨
 
그간 인명진 비대위원장에 반발해 조직적으로 집단행동에 나선 친박계의 영향으로 당 쇄신 작업은 제대로 추진되지도 못한 채 답보 상태를 이어온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날 인 위원장은 일각에서 전망한 탈당설에 선을 긋고 친박계와의 갈등에 대해 “예상됐던 대로 상당한 진통이 있었지만 옥동자를 낳기 위한 산모의 진통이며 찬란한 아침이 오기 전의 일시적 어둠”이라며 끝까지 맞설 뜻을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그는 ‘친박계 보이콧’에 직면한 상임전국위 개최에 대해서도 “한 열 번 쯤 해보려는 게 제 생각”이라며 “상임전국위가 무산되면 이틀 후에 다시 소집하고 또 안 되면 그 이틀 뒤에 다시 소집하겠다”고 정면돌파에 나섰다.
 
특히 인 위원장은 청년위원회, 원외당협위원회, 전국기초단체장협의회, 당사무처당직자협의회, 초선 의원 등 소속의원 3분의 2 이상이 자신에게 힘을 실어주고 있다며 서청원 의원을 위시한 친박 핵심 인사들의 맹공에도 불구하고 자신감까지 내비쳤다.
 
하지만 이런 호언장담이 무색하게 단 하루 만에 이전보다 참석한 상임전국위원 수는 더 줄어들어 한 때 위기감을 고조시켰는데, 지난 6일 있었던 첫 개최 시도 당시엔 의결 정족수에서 2명이 모자란 24명이 참석했었지만 이날 두 번째 개최 시도엔 23명에 그친 것으로 밝혀졌다.
 
본래 지난번 상임전국위 정원대로라면 51명의 절반에 미치지 못하는 만큼 이번 역시 개최가 불가능했겠지만 이날 정원은 45명으로 줄어들어 23명만 참석해도 의결정족수인 과반이 가능해 당초 예정됐던 개회 시간보다 5시간 늦은 오후 7시에 회의를 열게 됐다.
 
앞서 이날 오후만 해도 정우택 원내대표는 당초 개최 예정시각인 오후 2시를 3시간이나 넘겼음에도 20명만 참석한 채 개최가 계속 지연되자 속이 타들어갔는지 “오늘 만약 안 되면 세 번째 걸음을 하긴 힘들지 않겠나”라며 “오늘은 꼭 통과시켜서 비대위가 발족되고 제대로 개혁과 쇄신을 가져갈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절박하게 호소하는 모습을 보였다.
 
여기에 정 원내대표와 함께 회의장을 지키던 박맹우 사무총장도 친박계의 반대로 다시금 무산될 것을 우려해 “상임전국위를 막고자 하는 조직적인 세력이 상상을 초월하는 방법을 동원해 성사를 방해하고 있다”면서 “아는 사람을 동원하고 부인에게까지 전화해 회유와 협박을 하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결국 다급해진 지도부는 상임전국위원 정원을 45명으로 조정해 오후 6시 50분 이철우 의원의 합류와 동시에 의결정족수 과반(23명)을 이뤘다면서 상임전국위 개회를 선언하고 박수를 통해 정우택 원내대표, 이현재 정책위의장, 박완수 의원, 김문수 전 지사 등 비대위원 4명을 만장일치 추인했다.
 
정 원내대표는 천신만고 끝에 비대위를 구성해 우선 한시름 놨는지 “정치는 인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느꼈다”면서 “오늘 인내는 그냥 인내가 아니라 구당을 위한 인내, 나라를 구하기 위한 구국의 인내”라고까지 이날 상임전국위 개최에 대해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이로써 기본적인 비대위 진용이 갖춰짐에 따라 인 위원장의 쇄신 작업은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는데, 오는 11일로 예정했던 ‘대토론회’도 큰 변수만 없다면 개최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다만 이날 상임전국위 정원이 전주 대비 크게 줄어든 점에 대해선 정 원내대표가 “당 대표가 임명할 수 있는 사람들에 대해선 임면권이 있기에 (불참한 상임위원) 6명에 대해 면직 처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는데, 이 소식을 접한 친박계 맏형인 서청원 의원이 “현대판 사사오입”이라며 법적 대응에 나설 뜻을 피력하면서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지난 8일 이미 “정치적 싸움의 최종 종착역은 법의 판단”이라며 법적 투쟁 방침을 시사했던 서 의원은 9일 오전부터 서울남부지방검찰청에 인 위원장을 정당법상 탈당 강요죄와 명예훼손 등으로 고소했으며 서울남부지방법원엔 직무정지 가처분 신청을 내는 등 발 빠르게 법적 대응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선 이런 대담한 행보를 놓고, 이미 더는 밀려날 곳조차 없어진 서 의원이 현재 거취를 밝히지 않고 있는 조원진, 윤상현 등 인적 청산 대상인 친박 핵심 인사들을 대표해 직접 총대를 메고 강경 대응에 나선 것이라 보고 있는데 비록 비대위가 출범했을지언정 법적 공방으로 장기전에 돌입해 시간을 벌면 여론의 동향에 따라 승산이 없지 않을 것이란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최근 여론의 추이를 보면 이 같은 전망이 전혀 근거가 없지는 않은데 새누리당에 악재인 ‘최순실 사태 촛불집회’ 참가자 수는 지난 7일 기준으로 크게 격감한 반면 탄핵무효를 외치는 친박근혜 계열의 이른바 ‘태극기 집회’ 인원은 처음으로 촛불집회 참가 규모를 추월해 이 같은 기조가 이어진다면 친박 핵심들의 ‘버티기 전략’이 통할 가능성도 전혀 배제할 수는 없다.
 
◆ 새누리, 潘 ‘소속정당’ 확정 전 黨 쇄신 관건
 
▲ 이번 비대위 구성안 통과를 계기로 인명진 비대위원장(사진)이 당 쇄신 작업을 얼마나 신속하게 마칠 수 있느냐가 대선 정국까지 새누리당의 최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그러면서도 일부에선 이번 비대위 구성을 기점으로 친박 수뇌부는 사실상 끝났다는 시각도 있는데, 당 사무처를 비롯해 당 조직들이 거의 모두 친박 수뇌부에 돌아선 상황이란 점과 비박계가 출범시킨 신당에 비해 새누리당의 지지율이 여전히 상대 우위란 점에서 인 위원장의 쇄신만 어느 정도 성과를 내면 적어도 보수층의 대표정당 지위는 여전히 유지할 수 있을 것이란 장밋빛 전망이다.
 
물론 이날 비대위 구성안이 의결된 것은 친박 수뇌부에 있어선 장차 국면전환이 쉽지 않을 커다란 악재로 작용하겠으나 아직도 여러 변수가 상존해 있어 승패를 예단하기엔 이르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아직 원내까지 확산된 것은 아니지만 이미 새누리당의 전통적 지지 기반인 대구에선 9일 강대식 동구청장과 윤순영 중구청장 등 기초단체장들이 잇따라 새누리당을 탈당해 바른정당에 합류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어 조심스럽게 제2의 집단 탈당을 점치는 이들도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일단 인 위원장 퇴진을 요구하며 새누리당을 친박당 프레임에 가두려던 비박계의 ‘바른정당’ 입장에선 비대위 구성이 성사된 이번 결과로 ‘어부지리’ 효과를 놓쳐버려 못내 아쉽겠지만 아직 유력 대선후보인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의 향방에 이 같은 집단탈당에 대한 기대를 걸고 있다.
 
아직 분명하진 않지만 만일 반 총장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 절차가 진행되는 상황을 의식해 새누리당을 택하지 않을 경우 반 총장을 따라 움직이겠다는 충청권 의원들을 비롯해 나경원 의원 등 일부 중진까지 새누리당에서 집단 탈당할 가능성이 높아 간신히 자리 잡을 비대위를 또 크게 흔들어 놓을 가능성이 있다.
 
이 때문에 인 위원장으로선 적어도 반 총장이 어떤 정당을 자신의 둥지로 삼을 것인지 확정하기 전 어떻게든 당 쇄신 작업을 빠르게 마무리 지어 당을 안정시키는 것이 최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런 차원에서 당 지도부는 일단 10일 오전 비대위와 당직위를 열고 윤리위 구성에 대해 논의하겠다면서 당 재구성에 속도를 높이고 있는데, 정 원내대표는 이날 “인적쇄신, 정책쇄신, 내부쇄신 3가지 쇄신을 이뤄서 이번 대선에서 우리 당이 대통령 후보를 내고 승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나가는 그림을 잘 그려 나가겠다”고 강조해 당 쇄신을 성공적으로 이뤄내고 정권 재창출까지 바라볼 수 있을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