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정조준에 이어 SK, 롯데도 ‘초비상’

▲ 박영수 특검이 출범하며 수사에 속도를 내자 삼성, SK, 롯데그룹은 초비상이다. 이재용 부회장의 특검 소환이 임박한 가운데 최태원 SK그룹 회장 소환 여부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사진/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김용철 기자] 지난해 JTBC의 최순실 테블릿 PC 보도 이후 ‘최순실 게이트’여파가 재계를 휘몰아치면서 10대그룹 대부분이 검찰 조사와 국정조사 청문회 증인대에 서며 경영차질을 빚는 등 잔뜩 움츠리고 있다.

특히 박영수 특검이 출범하며 수사에 속도를 내자 삼성, SK, 롯데그룹은 초비상이다. 지난달 특검팀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축국금지하며 특검 소환을 예고했다.

때문에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수사중인 특검이 누구를 먼저 소환할지 초미의 관심이 쏠린 가운데 먼저 삼성을 정조준하며 박근혜 대통령 3자 뇌물수수 의혹과 삼성그룹의 뇌물죄 의혹 입증에 주력하고 있다. 뇌물죄는 금품을 달라고 요구하거나 주기로 약속한 것, 돈을 줬다가 돌려받은 것 역시 처벌된다. 

◆삼성 수뇌부 줄소환…이재용 소환 곧 임박
삼성은 특검의 강도 높은 조사에 잔뜩 긴장하고 있다. 최지성 미래전력실장(부회장), 장충기 미래전략실차장(사장)은 9일 특검에 소환돼 참고인 신분으로 특검 조사를 받고 있다.

특검팀은 삼성이 미르·K스포츠재단에 자금 출연과 최순실 딸 정유라 승마지원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에 국민연금이 찬성 결정에 대한 대가라고 보고 이 부회장을 비롯한 삼성 수뇌부를 기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최 부회장과 장 사장에 대해 피의자 신분 전환과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까지 시사하고 있다. 특검대변인 이규철 특검보는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최 부회장과 장 사장이) 조사 중에 피의자로 변동될 가능성은 원론적으로 항상 있다”고 말했다. 반면 삼성은 “공갈 강요자의 피해자”라며 대가성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일단 삼성은 특검팀의 공세에 맞서기 위해 특수통 출신 전직 검사장과 특검보 경력 변호인을 선임하는 등 특검 수사에 맞춤형 변호인단 구성으로 대응하고 있다.

삼성은 특검의 칼날이 그룹 수뇌부를 정조준하고 있어 경영일정에 차질이 빚어지는 상태다. 12월 초 예정됐던 사장단 및 임원인사는 언제 단행될지 가늠할 수 없다. 더욱이 올해 사업계획도 확정하지 못하고 있어 올해 경영전반에 걸쳐 위기감이 감돌고 있는 상황이다.

특검팀이 삼성그룹에 화력을 집중하면서 SK, 롯데그룹은 특검의 칼날에 한발 비켜있지만 삼성 수사가 어느정도 마무리되면 이들 기업에 대한 수사가 본격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때문에 이들 기업에 대한 특검의 칼날이 겨눠지면 삼성에 이어 ‘2호 그룹’이 누가 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최지성 미래전력실장(부회장), 장충기 미래전략실차장(사장)은 9일 특검에 소환돼 참고인 신분으로 특검 조사를 받고 있다. ⓒ뉴시스

◆SK, 특검소환 2호기업 될까 걱정
특검팀 대변인 이규석 특검보는 지난 6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뇌물죄 수사에서 삼성만을 특별히 염두하고 있지 않다”면서 ‘SK그룹의 뇌물 의혹도 함께 들여다보는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그 부분도 수사 대상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앞서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지난해 11월 24일 SK그룹 본사의 수펙스추구협의회 사무실을 압수수색 한 바 있다.

이에 따라 SK와 롯데 중 SK그룹이 특검의 두번째 수사 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특검법 제 2조 3항에 ‘노동개혁법안 통과 또는 재벌 총수에 대한 사면·복권 또는 기업의 현안 해결 등을 대가로 미르·K스포츠재단에 출연을 받았다는 의혹사건’이라고 명시돼 있다는 점에서 최태원 회장의 사면·복권과 ‘면세점 신규 지정’의 기업 현안이 걸려있어서다.

‘대통령 말씀자료’ 내용을 보면 광복절 특사로 사면된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지난해 2월 박근혜 대통령과의 독대 자리에서 “신규사업자 선정을 신속히 추진해달라. 적어도 3월 초까진 선정을 공고해달라”는 내용의 요구사항 내용이 적혀 있다. 2015년 면세점 탈락의 쓴잔을 마신 SK가 면세점 사업을 다시 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노골적으로 요구한 것이다.

박 대통령은 ‘말씀자료’ 에서 “시내면세점 특허 제도에 관한 종합적인 개선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약속했다. 지난해 12월 최종 면세점 선정에서 SK는 탈락했지만 시내 면세점 선정 과정에서 청택했다는 의혹과 최태원 회장의 특별 사면을 대가로 미르·K스포츠재단에 111억원이 자금을 출연한 의혹을 받고 있다.

이밖에 특검이 이형희 SK브로드밴드 사장을 출국금지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본격적인 수사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자 초조한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지난해 연말 인사를 단행하며 올해 사업계획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였지만 특검 수사의 다음 기업으로 SK그룹이 거론되면서 사업계획 추진에 차질이 빚어질까 걱정하는 분위기다. SK그룹 관계자는 “특검의 칼날이 어떻게 움직일지 알 수 없어 내부에서 긴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롯데그룹도 특검의 칼날에 자유로울 수 없는 처지다. 박 대통령의 제3자 뇌물수수 의혹과 관련해 삼성 외에 특검 수사 대상에 롯데그룹도 포함됐기 때문이다. SK그룹과 마찬가지로 롯데그룹 역시 면세점 사업 선정과 관련 지난해 11월 24일 검찰 특별수사본부가 소공동 롯데그룹 정책본부를 비롯해 신동빈 회장의 집무실 등을 압수수색 한 바 있다.

롯데그룹은 지난해 5월 말 K스포츠재단의 하남 체육 시설 건립 사업에 70억 원을 추가로 기부했다가 검찰의 압수수색 하루 전인 6월9일부터 13일까지 이 돈을 전액 돌려받았다. 이 과정에서 롯데그룹이 “후원금을 반환하겠다”는 재단측의 공문을 받았다는 점에서 의혹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