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일본의 보복조치에도 한국정부는 굴욕적인 저자세”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박근혜 정권의 무능외교가 빚은 보복조치에 한국경제와 국민만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 / 고경수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불통 외교의 피해가 고스란히 한국경제의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추 대표는 9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박근혜 정권의 무능외교가 빚은 보복조치에 한국경제와 국민만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있다”면서 “일본의 소녀상 보복 조치와 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는 가뜩이나 어려운 우리 경제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고 주장했다.

추 대표는 “일본 정부가 소녀상 철거를 요구하면서 한일 통화 스와프 협상 중단을 통보하고 한일 고위급경제협의 연기 등 보복 조치에 나섰다. 중국 또한 사드 배치를 이유로 한한령을 내리고 한국 여행 제한과 중국 진출 한국 기업에 대한 세무조사 등 경제보복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외교상의 문제를 나열했다.

그는 “국민적 공감대 없이 독단적으로 비밀리에 추진되었던 불통 외교의 피해가 고스란히 한국경제의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라며 “중국과 일본의 보복조치에 대한 우리 한국정부는 답답할 정도로 굴욕적인 저자세로 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추 대표는 또 “정부는 위안부 협상의 비밀을 이제라도 낱낱이 밝혀야 한다. 사드 배치 여부는 차기 정부에 이양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중국과 일본 정부에 대해서도 말씀드린다. 중국과 일본의 보복 조치는 한중, 한일 간 선린우호관계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백해무익한 행위로 외교의 문제는 외교로 푸는 상식의 자세로 돌아오길 촉구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