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의 비판자, 반대파의 씨를 말리려는 ‘리스트 공화국’”

▲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9일 “블랙리스트 작성과 실행에 대한 증언이 쏟아지고 있는데 그 관련자들인 김기춘, 조윤선 등은 아직도 리스트에 대해 모르는 일이라고 잡아떼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 / 공미선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박근혜 대통령 개인을 비판한 인사들의 명단인 이른바 ‘적군리스트’가 있다는 증언을 특검이 확보했다고 한다”고 밝혔다.
 
노 원내대표는 9일 당 상무위원회의에서 “대학에서는 총장 임명 문제와 관련해 청와대의 블루를 뜻하는 ‘블루리스트’가 있다는 주장까지 대두됐다”며 “한마디로 정권의 비판자, 반대파의 씨를 말려버리는 ‘리스트 공화국’이다”고 비판했다.
 
노 원내대표는 “블랙리스트 작성과 실행에 대한 증언이 쏟아지고 있는데 그 관련자들인 김기춘, 조윤선 등은 아직도 리스트에 대해 모르는 일이라고 잡아떼고 있다”면서 이들에 대해 “ 단호한 법의 단죄를 받아야 하며 아울러 박근혜 대통령이 이를 알고 있었다면 당연히 탄핵 사유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노무현 전 대통령을 소재로 한 영화 ‘변호인’이 흥행을 거두면서 정부가 투자하는 문화·예술펀드를 박근혜 정부가 직접 통제하기 시작했다는 문체부 관계자의 진술도 확보되었다고 한다”며 “이 비열한 블랙리스트 사건을 단죄하지 않으면 대한민국은 문화예술의 무덤이 될 것이다. 박근혜, 김기춘, 조윤선을 단죄할 것인지, 아니면 문화예술의 무덤국가가 될 것인지 선택할 때가 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