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임전국위 개최, 열 번쯤 시도할 것…오는 11일 대토론회도 열 것”

▲ 인명진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이 친박계를 겨냥 “모든 노력을 다해 근본적 인적쇄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자신의 사퇴 가능성을 일축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인명진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이 8일 친박계를 겨냥 “모든 노력을 다해 근본적 인적쇄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자신의 사퇴 가능성을 일축하고 계속 맞서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인 위원장은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가진 기자간담회를 통해 “현재로서 인적쇄신 진행과정은 미흡하다는 것이 국민 여러분의 의견이고, 제 판단”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국민에 따른 ‘절제된 인적쇄신’으로 뜻을 이뤄보겠다”고 수위를 일부 낮추면서도 “이분들도 언젠가는 새누리당이 죽어야 보수가 산다는 저의 말씀에 우레와 같은 박수로 이를 지지해주신 우리 당의 당론에 승복하고 당의 재건에 함께 해 주시리라 믿고 있다”며 친박계에 대한 압박 기조는 유지했다.
 
특히 인 위원장은 현재 친박계와의 충돌 국면과 관련, “당분간 이 진통은 계속되리라고 생각한다”면서도 “청년위원회, 원외당협위원회, 전국기초단체장협의회, 당사무처당직자협의회 그리고 초선의원들로부터 시작해서 중진의원과 전직 당대표 등 소속 의원 3분의 2이상이 그 파탄 책임을 내가 지겠다고 공식적으로 또는 비공식적으로 또 글과 말로 저와 공식 당 기구에 말씀해 줬다”고 덧붙여 자신에게 명분이 있음을 자신했다.
 
그의 이 같은 발언이 전혀 근거가 없는 건 아닌데, 실제로 전날 당 사무처에서 인 위원장의 인적 쇄신을 전폭 지지한다는 입장을 낸 데 이어 이날도 새누리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12명이 성명서를 내고 인 위원장에 대한 지지 의사를 표명하는 등 점점 인 위원장에 힘을 실어주려는 당내 움직임도 분명하게 감지되고 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인 위원장은 친박계의 집단행동으로 지난 6일 상임전국위원회가 무산된 데 대해서도 “정족수 미달로 회의를 할 수 없었다는 것은 당에 대한 무책임”이라며 “다시 한 번 상임전국위원회를 하고자 한다. 한 열 번 쯤 해보려는 것이 제 생각”이라고 맞불을 놨다.
 
또 그는 “이번 주를 ‘반성과 다짐, 그리고 화합의 주간’으로 정했다”면서 “오는 11일 원외당협위원장, 사무처당직자, 당소속 국회의원 전원이 참여하는 대토론회를 열겠다”고 친박계에 거취를 결정하라는 새로운 압박 카드를 던지기도 했다.
 
다만 인 위원장은 이 시도가 마지노선인 듯 “그러함에도 이 같은 인적쇄신이 이뤄지지 않게 된다면 그때는 국민여러분들에게 상황을 소상히 설명 드리고, 거취문제도 다시 생각하겠다”며 자신의 거취에 대해 여전히 여지를 두는 모습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 같은 인 위원장의 발표 내용을 접한 ‘친박계 맏형’ 서청원 의원은 같은 날 보도 자료를 통해 전날 예고했던 대로 “곧 직무정지 가처분신청을 법원에 제출할 것”이라며 “당원들을 협박하고, 각종 우호적인 당내 기구를 동원해 여론몰이를 해 정치적 의도를 관철시키겠다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거세게 반발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