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연구원, 미 시카고 라운드테이블 미팅 개최… "수출의존도 높은 국가 치명적"

▲ 한국경제연구원은 8일(현지시각 7일) 미국 주 시카고 한국총영사관에서 ‘미국 신정부의 경제정책방향과 동아시아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세미나 형식의 라운드테이블 미팅을 개최했다. ⓒ한국경제연구원
[시사포커스/박현 기자]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무역정책이 우리나라와 일본, 대만 등 주변국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연구기관인 한국경제연구원(원장 권태신)은 8일(현지시각 7일) 미국 주 시카고 한국총영사관에서 ‘미국 신정부의 경제정책방향과 동아시아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세미나 형식의 라운드테이블 미팅을 개최했다.
 
권태신 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미팅에서 베리 아이켄그린 UC 버클리대 교수, 마틴 아이헨바움 노스웨스턴대 교수, 스티븐 데이비스 시카고대 교수 등 미국 경제학자들이 주제 발표를 했다. 이어 김정식 연세대 교수, 오정근 건국대 교수 등 국내 학자들이 토론에 참여했다.
 
권 원장은 인사말에서 “올해 세계 경제의 최대 위험요인은 트럼프 행정부 출범에 따른 미국경제정책의 불확실성 증대”라며 “미-중 갈등이 정치·외교 관계뿐 아니라 무역·통화 전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전망했다.
 
발표에 나선 베리 아이켄그린 교수는 “트럼프 행정부의 ‘재정확대’와 미국 연준의 ‘통화긴축’이라는 두 정책의 조합은 달러 강세를 이끌게 되고, 이는 미국의 무역수지 적자폭을 더욱 확대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마틴 아이헨바움 교수는 “무역수지 개선에 실패한 트럼프 행정부가 직접적인 무역장벽을 세우기 시작하면, 세계 경제는 ‘거대한 무역 전쟁’에 빠져들게 될 것”이라며 “한국처럼 수출의존도가 높은 국가들에게는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스티븐 데이비스 교수는 “미국 대통령의 권한으로 추진·집행할 수 있는 무역정책 수단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트럼프 행정부의 반(反)중국 정책이 한국, 일본, 대만으로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다.
 
토론에 나선 오정근 교수는 “과거 미국 금리인상으로 인한 달러 강세와 엔화 가치 절하는 동아시아국가들의 수출 가격경쟁력을 약화시켜 1997년 외환위기의 단초를 제공했다”며 “이들 국가의 경우 외환위기나 외화유동성위기를 다시 겪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