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당제에서는 연대, 합의, 연립정부 이런 것들 다 가능”

▲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가 6일 개혁보수신당에 대해 “정권을 만드는 것보다는 그에 대한 책임, 국민에 대한 반성과 사과 이런 것들이 더 진행이 돼야 한다”한다고 말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가 "반기문 전 총장이 들어와 새로운 정치로 갈 것인가, 구태정치로 갈 것인가"라며 "새정치로 가게 되면 같이 연대를 해볼 수 있다"고 연대 가능성을 시사했다.
 
손 전 대표는 6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반 총장이 들어와서 새로운 정치를 열어나갈 확고한 비전을 갖고 있는지, 아니면 내가 뭐가 되겠다 하는 생각에서 지금 있는 특히 친박 세력에게 업힌다든지, 그런 것은 철저히 반대하고 싸워야한다”고 단서를 달았다
 
손 전 대표는 개혁보수신당에 대해 "지금 새누리당에서 나왔지만 완전히 박근혜 국정농단 책임에서 벗어났다고 할 수는 없다"며 "정권을 만드는 것보다는 그에 대한 책임, 국민에 대한 반성과 사과 이런 것들이 더 진행이 돼야 한다"고 전제했다.
 
그는 "다당제가 이번에 제4당의 출현까지 왔다"며 "다당제는 무조건 합쳐라 이런 것보다 연대, 합의, 연립정부 이런 것들을 가능하게 한다"고 말해 다양한 연대 가능성을 시사했다.
 
손 대표는 문재인 전 대표에 대해서는 "패권정치는 안 된다"며 "민주당 내 개헌보고서를 보라. '개헌하는 척이라도 하라'이런 표현도 나오는데, 민주연구원 내 원장이 사의를 표명할 정도로 상당히 큰 파장을 일으켰는데 이게 뭐냐. 민주당 내 패권 정치의 산물"이라고 비판했다.
 
또 안희정 충남지사가 “동지가 어떻게 매번 바뀌냐”고 자신의 민주당 탈당을 비판한데 대해 “젊은 정치인이...요즘 튀는 세상 아닙니까”라고 즉답을 피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