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계, 지난해 5월 이어 또 실력행사…비대위 구성안 추인 무산돼

▲ [시사포커스 / 고경수 기자] 새누리당 제13차 상임전국위원회가 6일 오후 열릴 예정이었으나 과반의석을 채우지 못해 결국 무산됐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비대위원 구성안 등을 처리하기 위한 새누리당 상임전국위가 6일 친박계의 집단 불참으로 정족수에 미달하면서 끝내 열리지 못했다.
 
인명진 비대위원장은 당초 이날 오후 예정된 상임전국위에서 비대위 구성안을 추인 받고자 했으나 이른바 ‘인적 청산’ 방침에 반발한 친박계가 상임전국위 보이콧에 본격 나서면서 결국 당 지도부가 1시간30분 넘게 기다렸음에도 불구하고 개최가 무산됐다.
 
이에 인 위원장은 “오늘 이 사태는 나라를 망친 패거리 정치의 민낯이 어떤가를 국민 여러분에게 낱낱이 보여주는 사태”라며 “오늘 이 사태에 대해 깊이 숙고를 하겠다”고 대책 마련에 나설 것을 시사했다.

다만 그는 “당이 다시 한 번 힘차게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이 무엇인가 하는 것을 찾아보겠다”고 말해 당장 비대위원장직 사퇴 등의 형태로 맞불 놓지는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또 박맹우 사무총장 역시 이날 상임전국위 무산과 관련해 친박계를 겨냥 “상임전국위를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방해하는 세력이 있다”며 “같이 당에 몸담았던 원로라는 분들이 참석을 막고 있다. 여기까지 온 사람들을 붙들고 막고 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날 새누리당 상임전국위가 열리려면 비박계의 탈당 이후 현재 51명인 상임전국위원 중 과반인 26명 이상 참석해야 하지만 단 2명이 모자라면서 무산됐는데, 앞서 지난해 5월에도 정진석 당시 원내대표가 비박계를 위주로 한 비대위를 구성하려고 했다가 친박계의 보이콧으로 상임전국위가 무산되면서 이루지 못한 바 있어 이번 집단행동 역시 인 위원장에 대한 반발 성격에서 결행된 것으로 해석된다.
 
이 때문에 친박계와 각을 세운다면 앞으로도 계속 상임전국위가 열리지 못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데,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여는 건 문제가 아니다. 다시 열면 된다”며 “정족수에 여러 변화도 있을 수 있다”고 강조해 정족수 조정을 통해서라도 열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특히 정 원내대표는 이처럼 친박계가 인 위원장을 압박해 자진 사퇴하게 만들 가능성에 대해선 “인 위원장이 그만두면 다 그만두는 것”이라고 배수진을 친 뒤 “그렇지 않다는 가정에서 얘기하면 (상임전국위원회는) 다음 주에 다시 열릴 가능성이 크다”고 공언했다.
 
이렇듯 내주 상임전국위원회 개최를 자신한 정 원내대표나 이날 상임전국위 무산 뒤 표명한 인 위원장의 발언 등에 비쳐 볼 때 오는 8일로 예고된 인 위원장의 기자간담회에선 비대위원장직 사퇴 선언보다는 친박계에 맞대응하는 특단의 대책이 발표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