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새노조‧국민의당‧정의당, KT의 최순실 국정농단 공모 의혹 제기

▲ KT 황창규 회장이 연임의사를 표명함에 따라 KT노조와 일부 국회의원들이 성명서를 발표하고 자진포기를 권유했다. ⓒ KT
[시사포커스/강기성 기자] 황창규 KT회장의이 연임 의사를 밝히면서 국회와 KT 새노조 측이 적극 반발하고 나섰다.

6일 KT새노조는 ‘또 다시 재현될 KT의 CEO리스크’라는 논평을 내고 황회장의 연임 도전자진 철회를 촉구했다.
 
논평에 따르면 황 회장의 연임은 KT가 국민기업이기를 포기한 것이며, 정부 입김에서 자유롭지 못한 KT의 고질적인 CEO리스크의 재현으로 박근혜-최순실의요구를 수용했던 것처럼 차기 정권 요구에 맞추며 자리보전에 집착하는 행태가 반복될 것이라 주장했다.
 
또한 “황 회장이 최순실-박근혜 범죄에 깊이 개입했음이 검찰 수사를 통해 확인된 바 있고 앞으로도 특검과 국정조사 특위에서 더 많이 드러날 것”이라며 “여론, 의회, 수사기관 모두가 주시하고 있는 상황에서 황 회장이 연임이 될 경우 차기 대통령 선거 이후 KT는 또 다시 커다란 CEO리스크에 직면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회에서도 황 회장의 연임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국민의당 이용주 법률위원장은 지난 5일 성명서를 내고 “3월 말 임기가 만료되는 황 회장의 연임을 위한 댓가 가능성이 있다”며 “준 게 있으면 당연히 받은 게 있기 마련이다. 기업이 손해가 될 거래를 하지 않는다는 것은 상식”이라고 주장했다.
 
이 위원장은 지난 해 SKT와 CJ헬로비전 인수합병이 공정위의 반대로 무산된 과정도 석연치 않다며 2013년 1월 경 황교안 권한대행 아들을 법무팀으로 인사발령해 당시 황회장의 각종 배임 혐의에 검찰 수사의 방패막이로 삼은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또 정의당 윤소하 의원도 KT 황창규 회장이 연임을 포기해야 한다고 재차 주장했다. 윤 의원은 IMF 경제위기 당시 민영화됐지만 KT는 혈세로 만들어진 국민기업이라며 취임당시 외부인사 청탁을 근절하고 청탁이 있을 경우 처벌하겠다는 약속을 어겼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KT 황 회장이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출연금을 이사회 승인 없이 결정하고 차은택 창조경제추진단장 측근을 광고 담당 임원으로 영입하고 일감을 줬다”며 “황 회장 자신이 내세운 기업운영 원칙을 앞장서서 어기고 최순실 국정농단에 부역했다”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KT는 6일 “황창규 회장이 CEO추천위원회에 연임 의사를 공식적으로 표명했다”며 “CEO추천위원회는 후보추천 여부를 심사 기준에 따라 심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황 회장은 미국 라스베어스에서 세계 최대 가전 박람회 ‘CES 2017’를 참관 중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