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이 거칠고 막말과 욕설을 섞었어도, 당에 대한 애정이라 생각”

▲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5일 “잘못된 것에 대해서는 늘 그래왔듯이 어떤 불편함도 감내하고 할 말은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박용진 의원 페이스북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민주연구원의 ‘개헌 보고서’에 대한 문제제기 후 시민들로부터 비판 전화와 문자, 댓글 등을 많이 받았다며 “민주당이 집권했으면 좋겠다는 마음에서 보내신거니 표현이 좀 거칠고 막말과 욕설을 좀 섞어보냈다 하더라도 좋게 받아들이겠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박 의원은 5일 오후 페이스북에 ‘당에 대한 애정, 대선승리에의 희망’이라는 제목의 글에 “제가 초선 동료의원들과 함께 연구원 보고서에 대한 문제제기 이후 전화도 많이 오고 페북이나 트위터 등에도 댓글이 많이 달렸다. 문자도 많이 왔다”면서 “대다수가 당원분들께서 보내신 것들인데, 전부 당에 대한 애정이 한 표현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당을 떠나라’ ‘개헌을 주장할거면 입을 닫아라’ ‘다음 총선에서 공천 못 받을 거다’ 등의 예를 들며 “지지하는 정당의 의원에게 공격적인 비판으로 공동의 의견과 행동을 이끌어 내고픈 열망의 표현”이라고 평가했다.
 
박 의원은 그러면서 “민주주의가 다른 사람의 견해를 존중하고 귀담아들으려고 노력하고 ‘역지사지’ 해보는 것이라고 한다면 비아냥과 비난이 있는 문자를 많이 보내시는 것이 상대를 설득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은 아닌 것 같다”고 방법의 적정성에는 의문을 표시했다.
 
박 의원은 “잘못된 것에 대해서는 늘 그래왔듯이 어떤 불편함도 감내하고 할 말은 할 생각”이라며 “토론과 설득이 사람의 생각을 바꾸지, 이런 식의 압력이 변화를 가져오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번 기회에 당을 사랑하는 당원분들과 제가 우리의 서로 다른 생각을 나누고 견해를 논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4일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 인터뷰에서 "문재인 전 대표를 당의 후보로 전제한 인식들이 보인다"며 "이런 부분들은 '누구의 사당이냐', '패권주의에 사로잡힌 정당이냐'는 비판을 받기에 충분한 부분"이라고 ‘개헌보고서’의 문제를 지적했다. 또 3일에는 일부초선의원들과 함께 문제를 지적하는 성명을 내고, 추미애 대표를 방문해 대책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