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배치에 당론 안정한 민주당의 방조로 박근혜 정부 사드배치 강행”

▲ 고연호 국민의당 수석대변인 직무대행이 5일 “사드는 국회에서의 논의를 통해 배치여부가 결정되어야 한다. 대한민국의 외교는 굳건한 한미동맹과 중국과의 전략적인 동반관계를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고연호 국민의당 수석대변인 직무대행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방중외교에 대해 “사드배치에 반대하는지 찬성하는지 먼저 당론부터 정하길 바란다”면서 “민주당의 외교는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는 결정장애인가”라고 비꼬았다.
 
고 직무대행은 “민주당 의원들이 뒤늦게나마 어제 중국을 방문해 ‘차기정부에서 사드배치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한다”면서 “민주당은 차기 정부가 결정하면 당론도 없이 무작정 따라가겠다는 것인가. 책임 있는 정당으로서 어떻게 자기 입장조차 내놓지 못하는가”라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 여름 사드배치로 정국이 들끓었을 때, 국민의당은 박근혜 정부의 일방적인 사드배치에 반대하며 한미동맹과 중국과의 전략적인 동반자 관계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면서 “하지만 민주당은 ‘전략적 모호성’이라는 무책임한 자세로 사드배치에 아무런 당론을 내놓지 않았고, 제1야당의 방조 속에 박근혜 정부는 사드배치를 강행할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고 직무대행은 “사드는 국회에서의 논의를 통해 배치여부가 결정되어야 한다. 대한민국의 외교는 굳건한 한미동맹과 중국과의 전략적인 동반관계를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면서 “민주당은 의미 없는 방중이 아니라, 정부가 국회비준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할 수 있도록 국민의당에 협조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