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CC 골프장 국방부와 교환계약, 롯데의 ‘또 다른 뇌물’로 작용”

▲ 사드배치 반대 시민단체들이 롯데와 국방부 간의 사드 배치부지 교환 계약에 ‘대가성 뇌물’의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사진은 삼성 이재용 부회장과 관련해 특검에 수사를 촉구하는 참여연대의 설명회. ⓒ참여연대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과 사드배치 반대 시민단체들이 “롯데의 ‘또 다른 뇌물’ 의혹, 특검이 수사해 달라”고 롯데 성주CC 골프장 교환 계약에 대한 수사를 ‘박영수 특검’에 요청했다.
 
이들 시민단체는 4일 “한·미 양국은 지난해 9월 30일 롯데 성주CC 골프장을 최종 사드 배치 부지로 발표했고, 1월 중 국방부와 롯데그룹의 사드 배치 부지 교환 계약 체결이 이뤄질 예정”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현재 롯데그룹의 미르·K-스포츠 재단 출연이 서울 시내 면세점 사업자 선정이나 신동빈 회장 등 총수 일가 구속을 면하기 위한 대가성 뇌물이 아니었는지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면서 “이 과정에서 사드 배치 부지 제공이 롯데그룹의 ‘또 다른 뇌물’로 작용한 여러 정황이 있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5일 오전 특검사무실이 있는 서울 강남구 대치빌딩 앞에서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의 수사 촉구 입장’과 ‘사드 배치와 롯데그룹 관련 박영수 특검이 규명해야 할 의혹에 대한 의견서’를 발표하고 특검에 전달할 예정이다.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과 함께 이에 참여한 참여단체는 사드배치철회 성주투쟁위원회, 사드배치반대 김천시민대책위원회, 원불교 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 사드한국배치저지전국행동 등이다.
 
이에 앞서 참여연대는 3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뇌물죄 성립과 관련한 범죄수익의 몰수·추징에 대한 설명회’를 연 뒤 관련 의견서를 특검에 제출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