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소환 임박에 정치권 시민단체도 연일 삼성 때리기

▲ 정치권 및 시민단체의 전방위적인 압박까지 더해지면서 이재용 부회장이 삼성에 입사한 이후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사진/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김용철 기자] ‘최순실 게이트’ 불똥에 특검 소환 초읽기에 돌입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특검에 대비하기 위해 시무식도 불참하는 등 위축된 경영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게다가 정치권 및 시민단체의 전방위적인 압박까지 더해지면서 삼성에 입사한 이후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3일 정치권 및 참여연대는 각각 이재용 부회장을 청문회에서 위증한 죄로 고발하거나 뇌물죄로 처벌해야 한다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특검·정치권·시민단체  vs 삼성
이재용 부회장이 최순실씨 모녀 지원을 위해 300억원 가량을 제공한 것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찬성을 이끌어 내기 위한 뇌물이라는 게 참여연대측의 주장이다.

정치권도 이재용 부회장 처벌에 목소리 수위를 높이고 있다. 기동민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최순실을 모른다고 했지만 문자보고 등을 통해 사전에 알았음이 드러났다”면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배경은 이 부회장의 삼성전자 지배력 강화에 있다는 대통령 말씀자료가 공개됐다”고 말했다.

특검은 삼성그룹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미래전략실 임원진들을 소환하기로 하고 조사결과에 따라 이재용 부회장 소환 시기를 저울질할 예정이다.

행여나 특검 조사에 소환된 이후 조사 과정에서 정유라 승마 지원이 이 부회장의 지시에 의한 것으로 드러날 경우 피의잔 전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때문에 삼성은 어떻게든 이 부회장만큼은 막기 위해 아래 선에서 책임을 져야할 수밖에 없다.

이 부회장은 지원 사실을 지시하거나 관여한 적이 없다며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이 부회장은 지난달 6일 열렸던 청문회 당시 “단 한 번도 뭘 바란다든지, 반대급부를 바라면서 출연하거나 지원한 적이 없다”며 최씨에 대한 지원이 뇌물이라는 의혹을 강하게 부인한 바 있다. 이처럼 전방위적인 압박과 특검 소환을 앞두고 있는 이재용 부회장은 모든 일정을 미루거나 행사에 참석하지 않고 특검 대비에 전념하고 있다.
▲ 3일 오후 서울 참여연대에서 이찬진 변호사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뇌물죄 성립과 관련한 범죄수익의 몰수, 추징'에 대한 기자설명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 '뉴 삼성' 특검정국에 '올스톱' 
지난해 등기이사로 선임된 이재용 부회장은 ‘뉴 삼성’의 깃발을 들며 삼성의 미래먹거리 발굴을 위해 하만 인수 등 공격적인 경영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12월 19~21일 3일간 열린 글로벌전략회의에서 나온 인수합병 사업 강화와 스마트폰 전략 수립, 반도체 분야 등 올해 사업구상에 대한 밑그림을 진두지휘해야 하는 상황에서 ‘최순실 게이트’ 암초에 발목이 잡힌 상태다.

출국금지 상태라 해마다 참석한 이탈리아 피아트크라이슬러자동차 지주회사 엑소르 이사회에 참석 여부도 불투명하다. 현재 상황만 놓고 보면 미래전략실 임원진들 및 이 부회장의 소환 시기를 앞두고 있어 삼성의 경영은 ‘올스톱’ 상태다.

때문에 특검정국이 마무리 된 이후에나 미뤄진 정기 인사 및 본격적인 경영행보를 이어갈 것으로 보여 2월까진 이 부회장은 최대한 모습을 보이지 않은 채 특검에 대비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특검수사가 더 연장되면 인사와 조직 개편 시기가 상당기간 지연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예정대로 2월에 특검이 마무리되면 이 부회장은 사업 재편 및 지배구조 개편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먼저 미래전략실 해체를 밝힌 만큼 미래전략실을 대신할 컨트롤타워를 만들거나 아예 컨트롤타워 없이 계열사중심으로 이끌어 가고 삼성사장단회의가 미래전략실 기능을 대처하는 관측도 나온다.

갤럭시노트7 발화 원인을 규명해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신뢰를 회복해야 하는 숙제도 안고 있다. 따라서 상반기 출시 예정인 플래그십 스마트폰 차기작인 ‘갤럭시S8’로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는 점에서 이재용 부회장이 특검정국에서 탈출하는 게 무엇보다 시급하다는 게 재계안팎의 관측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