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종단 운동본부 “사상 최악 조류독감에도 무능” “野3당, 새 총리 추천해 황교안에 제시하라”

▲ 박근혜퇴진 5대종단 운동본부는 2일 기자회견에서 야3당을 향해 “새 총리를 국회에서 추천하여 황교안에 제시해야 한다. 또 황교안은 야3당 추천 총리를 받아들이기 퇴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사진/고승은 기자
[시사포커스/고승은 기자] 각 종단들도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총리의 사퇴 및 ‘박근혜-최순실’ 부역자들에 대한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박근혜퇴진 5대종단 운동본부>는 2일 오전 서울정부종합청사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야3당은 서둘러 새 총리를 국회에서 추천하여 황교안에 제시해야 한다. 또 황교안은 야3당 추천 총리를 받아들이기 퇴진해야 한다”며 “새로운 총리가 권한대행을 겸직하며 내각을 책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연일 대통령 행세를 이어가고 있는 황교안은 국무총리가 되기 이전부터 삼성X파일 수사에서의 재벌 봐주기, 희귀병(두드러기)을 악용한 병역면제, 법무부 장관시절 국정원 대선개입 수사와 세월호 수사방해, 변호사 시절 전관예우 등 적폐의 생산자이자 수혜자였다”며 “편향된 역사관과 종교관으로 주요 공직에 몸담을 자격이 없는 자”라고 질타했다.
 
이들은 "황교안은 국무총리가 된 이후에도 한일 위안부 합의를 만족할 만한 협상이라고 주장했고, 세월호 사건의 진실 규명을 외치는 목소리와 최순실 국정농단을 조사하라는 요구에 대해 '유언비어 유포 행위는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말하는 등 국민을 협박했다"고 질타했다.
 
이들은 나아가 “사드배치와 개성공단 폐쇄 등 국가의 흥망성쇠를 좌지우지할 사건에 있어 국가를 위한 합리적 의견을 낸 사실이 없음에도, 현재는 자신이 국무총리 시절에 이루어진 위안부 협상을 박근혜 정권의 무능에 기인한 것으로 자신과 선을 긋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야당에 대해서도 “황교안을 왜 정부 측 대표자로 인정하고 여야정 협의체를 진행하고자 하는지 묻는다. 황교안은 박근혜-최순실 일당이 국정 농단하던 시기에 법무부장관과 국무총리라는 막중한 지위에 있으면서 헌정파괴를 방조하고 국정농단을 비호해온 주요 인물”이라며 “국정농단의 진상규명과 각종 적폐를 청산해야하는 일에 함께할 수가 있다는 것인가”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 “부산 소녀상 철거-최순실 구치소 겁박 사건에도…”
 
김경호 5대종단 기독교측 공동대표는 이날 발언을 통해 “황교안은 특검에 의해 조사받고,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 실행 주체 의혹을 받고 있는 이(송수근)를 문체부 차관으로 임명했다”면서 “이것은 촛불민심을 정면으로 겁박하는 것이며, 특검과도 정면승부를 하겠다는 도전장을 내민 셈”이라고 질타했다.
 
그는 이어 “국회의원들이 (최순실 등에 대한 청문회를 위해) 구치소를 방문했는데 일개 구치소장들이 국회의원들을 겁박하고 제재를 주는 등 국정조사를 방해하는 행위를 자행했다. 또 부산에서는 소녀상을 설치하는데 경찰이 동원돼서 방패날을 세우고 시민들을 내리찍는 있을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면서 “최근 정국의 분위기를 볼 때 이런 행위는 상부의 높은 지시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는 일이라 생각한다. 국무총리실이 이에 관여하고 있지 않나라는 의심도 든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또 기독교인들을 향해선 “황교안이 기독교인이라 해서 지지하는 행위를 멈춰주시길 바란다”며 “국정농단이 어떻게 시작됐나. 아는 사람이라고 해서 자격없는 사람에게 인사권을 주고, 국정을 맡긴데서 시작되지 않았나”라고 꼬집기도 했다.
 
천도교 대표로 발언한 이재선씨도 “황교안 등 박근혜 부역자들은 피해 당사자가 배제된 한일 위안부 합의를 ‘온전한 합의’라고 하며 피해자들을 우롱했다”면서 “이 정권이 친일매국 부역자정권임을 드러내고 있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황교안은 어떤 사람인가, 종교편향인 것은 물론 공안검사로서 죄없는 사람들을 죄있는 것처럼 몰았던 사람이다. 대통령 코스프레 그만두고 즉각 자리에서 내려오라”고 촉구했다.
 
원불교행동의 지수인 사무총장은 박근혜 정권이 강행한 한반도 사드배치에 반대한다는 목소리를 분명히 한 뒤, “사드는 동북아 신냉전을 불러오는 것은 물론, 중국의 무역보복으로 올해는 정말 100조가 넘는 경제적 손실이 있을 거란 예축도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황 총리에 대해선 “지금해야 할 일은 국민생존권을 위협하는 조류독감에 대한 대처”라며 “국민의 생존권이나 건강권에 대해선 신경 안 쓰고 있지 않나”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