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 23.2% 3배 육박, 자로 ‘세월X’ 공개 등으로 ‘정확한 진상규명’ 여론 확산

▲ 네티즌수사대 ‘자로’가 세월호 침몰 원인을 추적한 8시간 49분짜리 다큐멘터리 SEWOL X(세월 X)를 공개하며, ‘박근혜 7시간’ 문제와 더불어 세월호에 대한 여론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세월X 영상 중
[시사포커스/고승은 기자] 네티즌수사대 ‘자로’가 세월호 침몰 원인을 추적한 8시간 49분짜리 다큐멘터리 SEWOL X(세월 X)를 공개하며, ‘박근혜 7시간’ 문제와 더불어 세월호에 대한 여론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세월X는 유투브에 공개된 지 불과 4일만에 조회수가 450만회를 돌파할 정도로 뜨거운 관심의 대상이다.
 
세월호는 침몰한지 2년 8개월이 훌쩍 넘었지만, 아직까지 인양되지 않았다. 아직 9명의 실종자는 차가운 바닷속에 남아 있다.
 
자로는 세월X의 서문에서 “저는 시민입니다. 저에게는 수사권도 기소권도 조사권도 없습니다. 진실을 향한 열정 하나로 여기까지 왔습니다. 수많은 밤을 하얗게 지새우며 찾아낸 ‘진실의 흔적’들을 이 다큐 안에 모두 쏟아내려 합니다”라고 밝힌 바 있다.
 
◆ 온갖 방해로 ‘누더기’ 됐던 세월호 특조위
 
세월호 특별조사위에 수사권, 기소권을 포함시키느냐의 여부는 지난 2014년 여름 세월호 특별법 제정 당시에 뜨거운 이슈였다. 당시 세월호 가족들은 수사권-기소권을 포함한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외쳐왔고, 3백만이 넘는 국민 서명을 받아 국회에 제출했다.
 
그러나 이같은 문제에 대해 새누리당은 ‘전례가 없다’는 이유를 들며 끈질기게 반대했고, 결국 특조위에는 강제성이 배제된 조사권만이 포함됐다. 그러면서 세월호 진상규명에 나서는데 많은 제약이 있을 수밖에 없었다.
▲ ‘수사권-기소권’이 빠진 채 우여곡절 끝에 출범한 세월호 특조위는 각종 방해에 시달렸다. 사진은 세월호 특조위 강제해산을 규탄하는 세월호 유가족들 ⓒ뉴시스
세월호 특조위가 출범한 이후에도 정부는 시행령을 통과시키며 특조위 활동을 제약한 바 있으며, 특조위의 핵심요직에 해수부 파견 공무원을 앉혔다. 또 조대환 현 청와대 민정수석,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 등 새누리당 추천 조사위원들의 방해 논란도 끊이지 않았다. 특히 특조위가 출범한 것은 지난해 1월 1일이었지만, 예산은 출범 7개월 넘게 한 푼도 지급되지 않았다.
 
특조위를 비롯한 야당 의원들은 인력과 예산이 확보된 시기인 2014년 8월초를 활동 시작일로 봐야 한다면서, 최소 내년 2월초까지 활동기간을 보장해야 한다고 촉구했었다. 그러나 조사활동 종료 시기를 6월 30일로 못박은 정부는 급기야 지난달 11일에 세월호 특조위 사무실을 철거 및 폐쇄했다. 현재 특조위 조사관들은 지난달 중순부터 마포구 서교동에 위치한 YMCA 전국연맹 건물로 이사, 특조위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 “조사권도 없는 네티즌이 찾은 사실에, 우리가 답해야”
 
한편 자로가 세월X를 공개한 이후, 박원순 서울시장은 세월호 특조위 재구성을 촉구했다.
 
박 시장은 지난 26일 페이스북을 통해 “세월X가 이야기하는 진실. 조사권, 수사권도 없는 네티즌 자로가 오랜 인고의 시간 속에 찾은 사실에 우리는 답해야 한다”며 “국민 자로가 이야기 하는 '세월호 잠수함충돌 침몰' 가능성에 대해서 새로운 특조위(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해 다시 원점에서 검증하고 침몰 원인을 찾는 일을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 자로는 세월X를 공개하면서 “저는 시민입니다. 저에게는 수사권도 기소권도 조사권도 없습니다. 진실을 향한 열정 하나로 여기까지 왔습니다”라고 말했다. ⓒ세월X 영상 중
그는 “그래야 나라입니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그러면서 “언론도 정부의 보도자료에 의존하지 말고 시민의 의문에 답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네티즌 수사대 자로의 분석과 JTBC의 '이규연_스포트라이트' 프로그램 편성은 아름다운 미디어 콜라보였다”라며 “기존의 검찰과 제도언론이 하지 못하는 것을 네티즌 수사대가 하고 있는 것”이라고 검찰과 언론의 각성을 촉구했다.
 
박 시장은 “권력기구와 언론기구가 대통령 권력을 견제하고 비판하는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민주주의는 없다. 대통령을 비판하지 않는 제도언론도 박근혜 게이트의 책임이 크다. 민주주의는 완성품이 아니라 끝없이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 세월호 특조위 ‘재구성’ 여론도 확산 전망
 
그렇다면 2년전 논의됐었던 ‘수사권-기소권이 포함된’ 세월호 특조위 구성에 대한 현재 국민 여론은 어떠할까. 29일 여론조사 전문업체 <리서치뷰>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수사권/기소권 갖춘 ‘세월호 특조위’ 구성 관련 견해>에 68.9%가 찬성했다. 반대는 찬성의 3분의 1수준인 23.2%에 불과했다.
 
60대를 제외한 모든 연령층에서 찬성 비율이 월등히 높았다. ▲19/20대(82.4% vs 10.7%) ▲30대(87.3% vs 10.9%) ▲40대(82.6% vs 15.2%) ▲50대(59.7% vs 31.8%)였으며 60대도 (41% vs 41.4%) 거의 찬반이 비슷했다.
 
성별, 지역 모두 관계없이 ‘찬성’ 여론이 월등히 높았다.
▲ 리서치뷰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수사권/기소권 포함된 세월호 특조위 구성’에 국민 68.9%가 찬성했다. 이른바 ‘박근혜 7시간’ 등 수많은 의문점들이 여전히 남아있는 세월호 참사에 대한 정확한 진실규명을 위해 세월호 특조위가 재구성돼서 ‘제대로’ 파헤쳐야 한다는 여론도 확산될 전망이다. 사진은 광화문 세월호 천막의 모습 사진/고승은 기자
정당 지지별로 봐도 더불어민주당(94.6% vs 2%), 국민의당(81.5% vs 14.2%), 정의당(91.7% vs 4.6%)은 차이가 월등했고, 개혁보수신당(가칭)도 (51.3% vs 37.4%) 찬성 여론이 높았다. 새누리당(17.8% vs 69.1%)만 반대 여론이 월등히 높았다. 해당 조사는 지난 29일 전국 만19세 이상 휴대전화가입자 1천31명을 대상으로 컴퓨터자동응답시스템을 이용 임의걸기(RDD)로 진행했으며, 표본오차는 95%신뢰수준에 ±3.1%p다
 
이같은 여론을 볼 때, 박영수 특검팀이 정조준하고 있는 ‘박근혜 7시간’을 비롯, 수많은 의문점들이 여전히 남아있는 세월호 참사에 대한 정확한 진실규명을 위해 세월호 특조위가 재구성돼서 ‘제대로’ 파헤쳐야 한다는 여론도 확산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