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한 비망록’ 등 근거로 들며, 세월호 관련 수많은 고발혐의 적시

▲ 세월호 가족들도 28일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박영수 특검팀에 고발했다. 김 전 실장은 세월호 참사 관련해 각종 의혹에 휩싸여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시사포커스/고승은 기자] 세월호 가족들도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박영수 특검팀에 고발했다.
 
세월호 유족들 및 이들과 함께하는 시민단체들로 이뤄진 416연대와 민변, 참여연대 등은 이날 오후 박영수 특검팀 사무실이 위치한 대치빌딩(선릉역 인근)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전 실장의 다양한 혐의를 거론하며 “공작정치 몸통 김기춘을 구속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김 전 실장에 대한 고발 혐의를 故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비망록’과 드러난 사실관계 등을 통해 거론했다.
 
이들은 ▲KBS 인사권 행사에 개입 ▲홍성담 화백의 ‘세월오월’ 그림 광주비엔날레 게시 방해 ▲세월호 참사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인 다이빙벨(감독, 이상호 고발뉴스 기자) 상영 탄압 ▲‘정윤회 문건’ 보도한 세계일보 공격 ▲‘만만회’ 보도한 일요신문, 시사저널 공격 ▲ ‘박근혜 7시간’ 보도한 산케이 지국장 기소 지시 등을 언급했다.
 
또 ▲세월호 특별법 폄하 ▲세월호 특별법 반대운동 및 카카오톡 유포 활용 지시 혐의 등을 거론한 뒤, “그 대가로 고엽제전우회 등의 단체에 과도한 예산지원을 책정했을 가능성이 있다. 또 세월호 인양 결정을 지연시키는 등 해수부에 부당한 지시를 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이외에도 세월호 관련 수많은 고발 혐의들을 거론했다.
 
아울러 김영한 수석의 비망록에 따르면, 김 전 실장이 대법관 임명부터 조직운영, 재판에 대한 압력 등 사법권 독립을 침해한 정황도 드러난다고 지적했다. 또한 김 전 실장이 국정원을 통한 고위공직자, 정치인, 자치단체장, 교육감 등 사찰 관련 직권남용죄 및 국가정보원법 위반 혐의도 있다면서 “국정원법 위반의 교사범으로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근혜 정권 실세로 불리는 김기춘 전 실장은 각종 정치공작 의혹들이 쏟아지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파문 이후 시민단체-정치인들의 수많은 형사고발을 당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