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단체, 박영수 특검에 ‘청와대 언론장악’ 등 수사의뢰

▲ 언론단체들은 20일 오전 박영수 특별검사팀 사무실이 위치한 대치빌딩(선릉역 인근)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 언론장악’과 ‘비선실세 정윤회씨 아들의 MBC특혜 출연 의혹’을 수사의뢰했다. 사진/고승은 기자
[시사포커스/고승은 기자] 사회 전방위적으로 파문을 일으킨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는 언론계에도 심각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미 오래전부터 제기돼왔던 청와대의 언론장악 시도가 수면 위로 드러나면서다. 최근엔 지난 8월 세상을 떠난 故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비망록이 파장을 낳고 있다.
 
또 최근에는 ‘비선실세’ 논란의 당사자인 정윤회씨의 아들이 MBC에 출연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도 제기되며 파장이 더욱 확산되고 있다.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와 MBC공대위는 20일 오전 박영수 특별검사팀 사무실이 위치한 대치빌딩(선릉역 인근)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 언론장악’과 ‘비선실세 정윤회씨 아들의 MBC특혜 출연 의혹’을 수사의뢰했다.
 
앞서 언론단체들은 지난달 21일 박 대통령과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김성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을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고발한 바 있다. 해당 고발사건을 박영수 특검팀이 이관받아 철저히 수사해주길 바란다는 취지다.
 
당시 언론단체들은 ▲‘정윤회 문건’을 보도한 세계일보의 조한규 전 사장 부당해임 관련 인사권 방해 ▲KBS 사장 인사권 행사과정에 관여 ▲KBS 방송편성에 대한 부당한 개입 ▲세계일보의 ‘정윤회 문건’ 보도 이후 진행된 통일교재단 계열사 세무조사 및 세계일보 기자 미행 등의 혐의를 지적하며, 이들 4인을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이들은 이번 고발사건에 대해 “최순실 등이 박근혜 및 청와대 권력에 편승하여 행한 국정농단과 인사개입사건”이라며 “박근혜가 직접 지시하거나, 박근혜 및 청와대 권력에 편승한 청와대 관계인인 김기춘, 김성우와 그 지시를 받는 최성준 방통위원장이 공공기관 및 사기업 인사에 불법적으로 개입해온 일련의 사건”이라며 특검 수사대상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김환균 전국언론노조위원장은 발언을 통해 “김영한 전 민정수석의 비망록에 나오는 메모들을 토대로 해서, 청와대가 공영방송인 KBS의 인사에 개입하고 보도를 통제했다는 것이 고발의 이유”라며 “이 사건은 당연히 특검에서 넘겨받아서 명확하게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여전히 ‘김영한 비망록’과 관련해서 많은 언론통제와 개입, 언론장악 징후들과 증언들이 나오고 있다.”면서 “국회 국정조사 특위에서도 문제가 됐다. 보다 명백한 사실이 밝혀지고 진상규명될거라 기대한다.”며 강력한 특검 수사를 주문했다.
 
◆ “정윤회 아들 드라마 특혜 의혹, 방송판 정유라 사건”
 
또 언론단체들은 정윤회씨의 아들 정우식씨의 MBC 드라마 캐스팅 특혜 의혹도 특검 수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정우식씨는 안광한 현 MBC 사장이 부임한 직후인 지난 2014년 4월부터 최근까지 2년여간 MBC 드라마 7편에 조연과 단역으로 출연한 바 있다.
 
최근 <경향신문>은 이와 관련 MBC드라마국 관계자들의 말을 빌어, MBC 수뇌부가 정씨를 드라마에 출연시키도록 현장 제작진에 수차례 압력을 넣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세간에선 ‘방송계 정유라’ 사건이라고 비유하고 있다. MBC는 이같은 논란에 대해 "근거 없고 무책임한 선전·선동과 허위보도에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며 강력 부인한바 있다.
 
이에 언론단체들은 “정윤회가 안광한 등에게 정우식과 관련하여 어떠한 내용의 청탁을 하였는지, 이 과정에서 안광한 등이 재물 또는 재산상 이익의 취득이 있었는지, 정우식에 대한 출연연진 선정 절차가 정당한 절차를 거친 것인지 철저히 수사해달라”고 촉구했다.
 
또한 “정윤회가 안광한 등에게 위력을 사용했는지, 정윤회-안광한 등이 방송편성에 부당하게 개입한 것으로 볼 수 있는지도 수사해달라”고 촉구했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유명 연기자가 아닌데도 쉴틈도 없이 계속 캐스팅된 것은 뭔가 특혜가 있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 방송가의 일반적 관측이다. 이를 뒷받침하는 여러 증언도 있다”고 지적한 뒤, “이런 특혜는 청년들에 좌절을 주게 된다. 이건 방송판 정유라 사건이다. 특검이 명확하게 밝혀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언론장악 책임자 처벌 않는다면, 국정농단 반복될 것”
 
최근 SBS <그것이 알고싶다>가 박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을 조명한 <대통령의 시크릿>편을 방송하려 하자, 허원제 청와대 정무수석(전 SBS 출신)이 SBS 경영진 접촉을 시도했다고 폭로한 윤창현 언론노조 SBS본부장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출발점이 ‘언론장악’이라고 지적하며, 특검에 ‘언론장악’ 현실을 구체적으로 밝혀달라고 주문했다.
 
윤 본부장은 김성우 전 홍보수석에 대해서도 “정부를 조금이라도 비판하는 아이템이 나가면 당장 전화해서 압력을 가했다”고 질타한 뒤, “이렇게 언론 부역자들이 국민의 눈과 귀를 대신해야할 언론의 입을 틀어막고 카메라를 뺏고, 펜을 뺏는 짓거릴 했다. 또 한줌도 안되는 세력에 특혜를 베풀기 위해 ‘최순실 사업’을 마치 대단한 국정사업인양 홍보방송했다. 이런 과정에서 수많은 국민이 목숨을 잃은 거 아니겠나”라고 목소릴 높였다.
 
그러면서 “마치 괴벨스가 언론을 권력의 피아노로 만들었듯이, 언론장악의 현실을 구체적으로 밝히고 기록으로 남기고 책임자를 처벌하지 않는다면 비슷한 형태의 국정농단이 반복될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 언론단체들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출발점이 ‘언론장악’이라고 지적하며, 박영수 특검에 청와대의 ‘언론장악’ 현실을 구체적으로 밝혀달라고 주문했다. 사진/고승은 기자
오기현 한국PD연합회 회장도 “언론의 취약점은 권력에 굉장히 약하다는 점이다. 외부의 압력이 들어오면 이를 막아줄 방어막이 없다”며 “부당한 권력을 행사하는 사람을 찾아내서 처벌하고 청산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청와대의 인사개입, 압력, MBC드라마의 캐스팅 특혜, SBS에 대한 청와대의 직접적인 압력 등은 특검이 수사해야할 충분조건이 성립된다고 본다”며 “대한민국의 역사를 바로세우기 위한 국민의 목소리를 특검이 듣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언론단체들은 국회를 향해서도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청문회 관련, 청와대의 언론장악을 밝혀내기 위해 추가로 ‘6차 청문회’를 열어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