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전권 행사돼야 비대위원장 맡아”…친박 “유승민 안돼”

▲ 새누리당의 차기 당 대표 격인 비대위원장 후보에 비박계 핵심인사인 유승민 의원이 거론되면서 이에 대한 친박계의 격한 반발로 당내 불협화음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새누리당의 차기 당 대표 격인 비대위원장 후보에 비박계 핵심인사인 유승민 의원이 거론되면서 이에 대한 친박계의 격한 반발로 당내 불협화음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유 의원은 18일 만일 제안이 온다면 비대위원장직을 받을지 여부와 관련해 보도자료를 내고 “당 개혁의 전권을 행사하는 비대위원장을 맡게 된다면 기꺼이 그 독배를 마실 각오가 되어 있다”면서도 “전권을 행사하는 비대위원장이 아니라면 그 어떤 제안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며 거듭 ‘전권 행사’가 전제돼야 수용할 수 있음을 강조했다.
 
하지만 유 의원이 그동안 대통령을 탄핵하고 당내 인적 청산을 해야 한다는 주장을 줄곧 펼쳐왔던 만큼 자신에게 전권을 달라는 것은 사실상 친박계 청산에 착수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되고 있어 친박계에선 유 의원만은 절대 안 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얼마 전 최고위원직에서 전격 사퇴한 친박계 조원진 의원은 같은 날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당내 화합을 할 수 있는 인물이 비대위원장을 해야 한다”면서 “(유 의원은) 인적 청산, 당 해체 등 갈등으로 갈테니, 비주류는 합당한 사람을 추천했으면 좋겠다”고 유 의원에 대한 반대 의사를 표한 바 있다.
 
친박 중진인 정우택 원내대표 역시 비박계 추천으로 비대위원장을 임명하겠다고 밝혔던 바 있음에도 이날 “친박계에 대한 실질적인 인적 청산은 불가능하다”고 못 박아 사실상 ‘인적 청산’을 내세운 유 의원 방침에 대해선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다만 정 원내대표는 “최고로 할 수 있는 것이 백의종군, 2선 후퇴”라며 “친박계 핵심 의원들을 만나 ‘2선 후퇴’와 ‘친박 해체’를 선언해달라고 요청할 예정”이라고 입장을 내놨는데, 이에 대해 비박계 측은 “지금 친박이 원내대표가 됐는데 무슨 2선 후퇴 선언이냐”란 냉소적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