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 역사 교과서는 이미 국민들로부터 탄핵 받았다

▲ 논란의 국정교과서 / ⓒ교육부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서울시교육청 역사교육위원회가 국정교과서에 대해 날선 비판을 가하며 폐기를 촉구했다.

6일 서울시교육청 민주사회를 위한 역사교육위원회는 ‘교육부와 국사편찬위원회는 국정교과서와 함께 탄핵받으려 하는가?’는 성명을 통해 “교육부와 국사편찬위원회가 대다수 국민 여론과 역사학계, 역사교육계의 고언에 귀 닫고 ‘국정 역사 교과서 지키기’에 나섰다”고 비꼬았다. 

이어 “국정 역사 교과서는 청와대가 기획해 비정상적으로 추진된 것이 확인됐고, 최순실의 입김이 작용한 것이 아닌가 의심받고 있다”며 “이런 비판에도 아랑곳없이 ‘현장 검토본’을 공개하더니, 그 오류와 편향이 속속 지적되는데도 여전히 국정 역사 교과서를 ‘올바른 역사 교과서’라 강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국가가 정한 하나의 ‘올바른 역사’를 학생들에게 강제로 들이밀겠다는 발상 자체가 얼마나 후진적이고 비민주적인지 새삼 지적할 필요조차 느끼지 못한다”며 “북한 같은 후진 독재 국가에서나 가능한 국정 교과서를 대한민국 학생들에게 강요하겠다는 발상이 도대체 어디서 나온 것인지 의심스럽다”고 역설했다. 

이들은 “국정 역사 교과서는 ‘균형 있는 역사관과 올바른 국가관’을 가장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려는 의도를 확실히 드러내고 있다”며 “특히 청와대의 의도대로 ‘박정희를 위한, 박정희의 교과서’를 썼다고 평가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독재’라는 표현을 썼다는 점을 알리바이 삼아, 나머지 부분에서는 경제 발전과 반공 정책을 노골적으로 찬양하는 서술을 서슴지 않았다”며 “반북적, 냉전적 서술도 너무 노골적이어서 과연 이 책으로 공부한 학생들이 북한을 헌법에서 강조하는 평화통일의 상대방으로 볼 수 있을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2015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과 탐구활동, 토론을 권장하고 있는데, 하나의 ‘올바른 역사 교과서’로는 이런 교육이 애당초 불가능하다”고 지적하며 “학생들의 눈으로 보더라도 너무나 수준 낮은 교과서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박근혜 정부의 최대 역점 사업이었던 ‘국정 역사 교과서’도 국민들에게 탄핵받았다고 보아야 한다”며 “국정 역사 교과서는 이미 국민들로부터 탄핵 받았고, 폐기만이 유일한 해법”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