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중국법인에 전방위 수사, 국방부 발표 이후 반발 거세져

▲ 한반도 사드 배치에 반발하는 중국이 한류 규제와 함께, 현지 롯데그룹 계열사에 대한 전방위 수사에 들어갔다. ⓒKBS
[시사포커스/고승은 기자] 한반도 사드 배치에 반발하는 중국이 한류 규제와 함께, 현지 롯데그룹 계열사에 대한 전방위 수사에 들어갔다. 경북 성주의 롯데골프장은 사드 배치지로 확정된 상태다.
 
국방부는 지난달 16일 “롯데 성주 골프장과 남양주 국유지의 맞교환 방식으로 협상이 이뤄졌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중국의 반발도 더욱 거세지는 모양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지난달 29일부터 롯데그룹 중국 법인에 대한 세무조사와 소방점검 등 압박을 가하고 있다.
 
베이징‧상하이‧청두 등 중국 대도시에 위치한 150여개 롯데 사업장에는 소방안전과 위생 점검, 세무조사가 동시에 실시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상하이에 위치한 롯데 중국 본부도 상하이시 단위의 세무조사를 받는 중이다.
 
현재 세무조사보다는 소방점검을 나온 사업장이 더욱 많은 것으로 파악된다. 중국의 사업장 소방점검은 벌금과 시정조치 뿐 아니라 영업중단까지 갈 수 있는 강력한 제제수단이다.
 
중국 당국은 지난 7월 박근혜 정권이 급작스럽게 한반도 사드 배치를 발표하자, 이에 강력반발하며 무역보복 등을 거론해왔다. 특히 한류사업에 대한 제제가 이어지고 있어 엔터테인먼트 업계는 울상이다. 이같은 ‘한한령’은 중국에 진출해 있는 업계뿐만 아니라, 중국인 유커들의 감소까지 불러와 국내 면세점 업계에도 심각한 타격을 입힐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