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MB정권 실세’ 강만수에 구속영장 재청구 방침

▲ 강만수 전 산업은행장이 재임시절 산업은행 실무진의 반대에도 원 의원의 지역구 소재 부실기업에 490억원을 대출해준 것으로 드러났다. ⓒ뉴시스
[시사포커스/고승은 기자] 대우조선해양 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강만수 전 산업은행장에 구속영장을 재청구할 방침이다.
 
28일 <한국일보>에 따르면, 강만수 전 행장은 산업은행장 재임시절인 지난 2012년 11월 원유철 새누리당 의원(경기 평택갑)과 만난 자리에서 받은 '민원'을 토대로, 산업은행 실무진의 반대에도 원 의원의 지역구 소재 부실기업에 490억원을 대출해준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플랜트설비업체 W사는 산업은행에 490억원 대출을 신청했으나, 산은은 W사의 낮은 신용등급을 이유로 ‘불가’ 통보했다. 
 
그러나 W사에 대한 산은의 대출은 ‘밑빠진 독에 물붓기’에 그쳤으며, 대출 총액은 1천100억원대까지 늘어났다. W사는 결국 부도처리와 함께 상장폐지됐으며, 산은이 회수하지 못한 금액은 900억원대인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검찰은 원유철 의원이 범죄에 연루됐다고 볼만한 단서가 없다며 참고인 신분으로만 원 의원을 조사했다. 원 의원은 “지역구 민원 해결 차원에서 강 전 행장을 만난 것“이라는 취지로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 검찰은 원유철 의원이 범죄에 연루됐다고 볼만한 단서가 없다며 참고인 신분으로만 원 의원을 조사했다. 원 의원은 “지역구 민원 해결 차원에서 강 전 행장을 만난 것“이라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시사포커스DB
검찰은 이에 대해. 지난 25일 강 전 행장을 다시 불러 ‘W사 490억원 대출’을 집중 조사했으며, 이르면 이번 주 증 사전구속영장을 재청구할 방침이다.
 
검찰은 또 강 전 행장이 지난 2008년, 고교 동창인 임우근 회장의 한성기업 측으로부터 수도권에 있는 골프장 회원권을 받아 10여 년 동안 사용한 정황도 추가로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강 전 행장은 행장 시절 대우조선해양 경영진을 압박해 자신의 지인이 대표로 있는 바이오업체 B사에 수십억원을 투자토록 한 혐의, 종친회 친척이 운영하는 건설업체 W사에 수십억대 일감을 몰아주도록 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한성기업으로부터 억대 금품을 수수하고, 그 대가로 산업은행이 한성기업에 수백억원의 특혜성 대출을 해준 혐의 등도 받고 있다.
 
지난 9월 검찰은 강 전 행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했으나 법원이 이를 기각한 바 있다.
 
강 전 행장은 MB의 소망교회 인맥으로, MB정권의 초대 기획재정부 장관을 지낸 경제실세였다. 강 전 행장은 MB정권 핵심 국정과제였던 ‘7(연 7% 경제성장)·4(1인당 국민소득 4만 달러)·7(7대 경제대국 도약)’과 '4대강 사업' 등을 구상했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