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도 안 써서 그대로 남아 있어”

▲ 청와대는 23일 발기부전 치료제로 널리 알려져 있는 ‘비아그라’를 구입했던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일고 있는 데 대해 “아프리카 고산지대에 갔을 때와 같은 순방에 대비해서 고산병 치료제로 구입했다”고 해명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청와대는 23일 발기부전 치료제로 널리 알려져 있는 ‘비아그라’를 구입했던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일고 있는 데 대해 “아프리카 고산지대에 갔을 때와 같은 순방에 대비해서 고산병 치료제로 구입했다”고 해명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비아그라가 발기부전 치료제긴 하지만 고산병 치료제도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도 정 대변인은 “한 번도 안 써서 그대로 남아있다고 한다”며 복용한 적도 없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 5월 에티오피아, 우간다, 케냐 등 아프리카 3개국을 순방한 바 있는데 이들 지역은 평균 해발고도가 1000m~2500m의 고지대이고, 실제로 비아그라가 혈관을 확장시켜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도 있기 때문에 고산병 치료를 위해 비아그라를 구매하게 됐다는 청와대의 해명은 설득력이 없진 않다.
 
다만 청와대가 미용이나 피로회복을 위해 쓰이는 태반주사, 감초주사, 마늘주사 등을 대량 구매했다는 보도가 나온 와중에 비아그라 구입 사실까지 밝혀지게 돼 이를 둘러싼 논란은 청와대의 기대만큼 쉽게 가라앉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정 대변인은 또 ‘최순실 특검법’ 발효에 따른 특별검사 임명과 관련해서도 이 자리에서 입장을 내놨는데, “법으로 야당에서 2명을 추천하면 1명을 임명하게 돼 있다”면서도 “야당에서 양식 있고 중립적인 분을 추천할 것으로 믿고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하지만 그는 박 대통령이 야당에서 추천한 특별검사를 중립성을 이유로 들어 임명을 거부할 것이란 관측에 대해선 “대통령은 특검을 받겠다고 말했다”면서 “기우에 불과하다”고 단호히 일축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