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각 9명씩 18명 위원 선임…최장 90일 활동

▲ 김성태 새누리당 의원(사진)을 위원장으로 한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가 17일 공식 출범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문충용 기자] 김성태 새누리당 의원을 위원장으로 한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가 17일 공식 출범했다.
 
국조위는 이날 오후 첫 전체회의를 열고 위원장에는 비박계인 김 의원을, 간사로는 새누리당 이완영,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국민의당 김경진 의원을 각각 선임한 뒤 공식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앞서 지난 14일 최순실 사태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에 합의한 바 있는 여야는 앞으로 최장 90일 동안 청와대 문건 유출 및 외교·안보상 국가기밀 누설 의혹, 정부부처나 기업 등 인사개입 의혹,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및 기부금 출연 관련 의혹, 정부 사업 수주 및 기업 이권 관여 의혹 등 관련 의혹에 대해 전방위 조사에 나설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위원장인 김 의원은 이날 “지금까지 다양한 국조가 국회에서 진행됐으나 대부분 소리만 요란하고 정치적 이벤트로 그친 것을 잘 기억하고 있다”면서 “이번만큼은 철저하고 국민 입장에서 임하겠다”고 결의를 드러냈다.
 
한편 이번 국조위는 총 18명으로 구성됐으며 새누리당에선 이완영 이혜훈 황영철 이만희 장제원 정유섭 추경호 하태경 등 9명, 더불어민주당에선 박범계 김한정 도종환 박영선 손혜원 안민석 등 5명, 국민의당에선 김경진 이용주 등 2명, 정의당은 윤소하 등 1명의 의원이 위원으로 선임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