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잘못된 관행 바로 잡겠다' vs 노조, 사측 즉각 대화 나서야

▲ 지난 달 28일 코레일의 성과연봉제 도입에 맞서 철도노조는 반대 의사를 천명하고 파업에 돌입했다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철도노조 파업이 25일을 넘겨 최장기 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코레일이 ‘더 이상의 복귀 명령은 없다’며 강경한 대응을 보였다.

홍순만 코레일 사장은 21일 기자회견을 통해 앞서 업무에 복귀하라는 최후통첩 시한이 20일을 기준으로 지나자 “추가 복귀 명령은 없다”며 “6개월 안에 열차 운행을 정상화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홍 사장은 “서울지하철과 화물연대 등은 시민안전을 위해 파업을 중단했지만 철도노조는 막대한 국민불편과 국가경제 손실을 끼치면서 역대 최장기 파업을 이어가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 기회에 철도노조의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아 법과 원칙을 다시 세워 건강하고 튼튼한 코레일을 만들겠다”고 언급했다.

홍 사장은 “대체 인력 5천여 명이 파업 참가자 7천3백여 명의 자리를 메우고 있다”며 “6개월 안에 추가 인력 확보와 외주화 등을 통해 화물 열차 일부를 뺀 열차 운행을 정상화하겠다”고 했다.

또 “신규 인력을 채용할 때 기관사 면허가 있으면 우대하고, 일반 직원의 면허 취득과 군 인력 확보를 통해 3년 안에 기관사 3천 명을 육성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코레일 측은 파업에 대해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지키고, 손해 배상 추가 청구와 민·형사상 고발 등을 계속하겠다”고 강경한 대응을 보였다.

이로써 파업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대량 해고사태가 예상되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노조측은 같은 날 “사측은 반헌법적 언사로 노조를 적대시하고 있다”며 “즉각 대화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노조는 합법적인 파업으로 대화 교섭과 중재 수용 의사를 밝혔음에도 정부와 코레일이 불법 파업으로 호도해 파업이 길어지고 있다”고 주장하며 “철도 정상화를 위해서는 사측이 교섭에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