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에 이어 두 번째, 노조 “사업주 처벌·위험의 외주화 중단 없이는…”

▲ 산재 사망사고가 빈번한 현대중공업이 올해만 두 번째 고용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을 받는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 고승은 기자] 업무 중 사망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는 현대중공업을 상대로 고용노동부가 특별근로감독을 진행한다. 올해에만 두 번째다. 이달 12일 정규직 A씨가 작업 중 숨진 것까지 포함, 올해 사망자는 10명으로 늘었다.
 
20일 부산지방고용노동청은 현대중공업에 대해 지난 19일부터 내달 1일까지 2주간 안전보건 특별감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감독에는 감독반장인 최관병 창원고용노동지청장을 비롯한 총 52명(금로감독관 22명, 안전보건공단 직원 30명)이 투입될 예정이라고 노동청은 밝혔다.
 
노동청은 “사업장 전체 교차점건, 협력업체 및 하청근로자 등 면담을 통해 안전보건 실태를 파악하며 근원적인 재발방지 대책을 강구하는 한편, 감독결과 적발된 법위반 사항에 대해선 사법처리 및 과태료 부과, 작업중지명령 등을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부산지방노동청은 올해 4월 기준으로 4명의 재해 사망자가 발생하자, 같은 달 24일부터 열흘간 현대중공업을 특별감독한 바 있으며 당시 253건의 위반 사항을 적발한 바 있다. 당시 사법처리 185건, 과태료 2천300만원, 작업중지 3건, 시정명령 190건을 조치한 바 있다. 그러나 산재 사망 사고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한편, 현대중공업노동조합은 19일 오후 세종시 고용노동부 앞에서 400여명의 노조간부들이 참석해 ‘안전한 일자리 대책마련 촉구 집회를 열었다. 노조는 “사업장에서 창사이래 405명, 올해만 벌써 10명이 사망했다”면서 “구조조정이라는 미명하에 안전과 밀접한 정비, 보전, 중기운전 업무를 8월부터 하청화하면서 사고가 더 자주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대중공업 사업주 처벌과 위험의 외주화를 가져오는 구조조정 중단 없이는 죽음의 행진은 계속될 것“이라며 ”고용노동부가 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안전한 환경을 위해 더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