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도시보다 이동거리 단축… 제외된 주민 반발

▲ 김진선 강원도지사
2014 평창동계올림픽 유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경기장이 평창과 강릉에 집중 배치된다.

강원도와 2014 평창동계올림픽유치위원회는 11일 기자회견을 갖고 동계올림픽 유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평창, 강릉, 정선, 횡성, 원주로 분산된 올림픽 경기장 배치 계획을 전면 재조정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김진선 강원도지사는 경기장과 선수촌을 평창과 강릉을 중심으로 조성하기로 했다.

김 도지사는 “국제 스포츠계와 전문가들로부터 분산 배치가 유치에 있어 최대 약점으로 지적됐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횡성 성우리조트에 건립 예정이었던 스노보드 경기장과 루지·봅슬레이 경기장은 평창으로, 원주시에 설치하기로 했던 아이스하키 경기장 2개는 강릉으로 각각 이동된다.

단, 활강 경기장은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유일한 지역인 정선에서 그대로 진행하기로 했다. 대신 계획에서 제외되는 원주에는 다목적 종합체육관을 올림픽과 별도로 지원하고, 횡성에서는 지역의 건의를 받아 새로운 시설을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강릉에 건립되는 아이스하키 경기장 1개는 조립식 시설로 건립한 뒤, 올림픽 뒤 당초 예정지인 원주 한라대로 옮길 계획이다. 이 같은 방침은 2006 토리노동계올림픽에서 경기장이 과도한 분산이 문제점으로 집중 제기된 데다, 경기장을 집중시킨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와 러시아 소치가 토리노 문제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려는 움직임 때문이다.

이번 조치에 의해, 경기장간 거리(37~45㎞)는 경쟁 도시(56~68㎞)에 비해 더 단축된다. 반면 계획에서 제외된 원주시와 횡성군은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가 무산된 것에 대해 반발감을 표시했다.

김기열 원주시장은 11일 “도에서 약속한 체육관 건립은 물론, 제2영동고속도로 및 교통망 확충도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성우리조트가 있는 둔내면의 노희삼 번영회장은 “그동안 얼마나 유치를 위해 노력했는데 허탈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고 크게 반발했다.

김 도지사는 “원주와 횡성 주민들이 대승적 차원에서 양해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평창유치위는 새로운 경기장 배치계획을 내년 1월 10일까지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제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