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올해안으로 3천명 감축”, 노조 “부실 방조한 자들이 일방적 희생 요구”

▲ ‘자본잠식’ 상태에 빠진 대우조선해양이 강도 높은 구조조정으로 연말까지 인력을 대폭 감축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고승은 기자] 각종 부실 경영, 분식회계 논란 등으로 수조원의 세금이 투입됐음에도 현재 자본잠식(자본보다 부채가 많은) 상태에 빠진 대우조선해양이 강도 높은 구조조정에 돌입키로 했다. 현재 1만2천700명에 달하는 임직원 중 3천명 정도를 줄이겠다는 것이다. 이같은 구조조정 방안에 대해 노동조합 측은 강력 반발하며 투쟁 수위를 높일 방침이다.
 
대우조선은 12일 보도 참고자료를 통해 "이달 말 종료를 목표로 현재 생산직을 포함해 총 1000명 규모의 희망퇴직(10년차 이상 직원대상)을 접수 받고 있으며 희망퇴직 절차가 마무리되면 지원조직 등을 대상으로 2000명 가량의 분사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올해 안으로 인력을 1만명 이하로 축소하겠다는 방침이다.
 
당초 대우조선은 이같은 수준의 인력 구조조정을 2020년까지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수주가뭄이 오랜기간 지속됨에 따라 이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 측은 또 수주잔량 등을 감안해 생산설비 등의 축소 등도 고려하고 있다. 완료된 설비 매각 외 플로팅 도크의 3기의 추가 매각 등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외국계 건설팅 회사 맥킨지는 보고서를 통해 대우조선의 5년 동안의 매출 구성 및 영업이익율 등 기업실적이 향후 5년 동안에도 반복되고, 시장 상황 악화와 맞물려 사업규모는 지속적으로 축소될 것이라고 판단했다. 이를 통해 2020년까지 3조3천억원의 자금 부족이 발생할 거라고 주장했다.
 
대우조선 측은 이에 반발하며 “비합리적 추정에 근거한 보고서는 기업의 자구노력이나 리스크가 큰 대규모 해양산업을 줄이는 사업 방향성 등을 전혀 반영하지 않고 있다.”면서 “한국의 조선산업은 과거의 잘못을 향후 5년 동안에도 계속 반복할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살아날 수 없다는 것으로써, 세계 1위인 한국 조선산업의 가능성과 능력을 무시한 보고서”며 보고서를 받아들일 수 없음을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현재 어려운 대외 내 여건에도 불구하고 설비 축소, 인력 감축, 자산매각 등 경영정상화를 위해 강력한 자구노력에 매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 대우조선 노조 측은 당사자인 노동자들을 배제한 구조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하고 있다. 부실을 방조한 자들에 의해 구성원들이 일방적 희생을 당할 수 없다는 것이다. ⓒ뉴시스
한편 대우조선노조 측은 이날 오전 투쟁속보를 통해 “회사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전체 구성원들의 동의와 동참이 절실하며 이를 위해 구성원들이 감내하고 있는 고통과 불만을 먼저 해소해야 한다”며 “회사는 채권단과 함께 짜여진 각본대로 희망퇴직을 포함한 자구계획을 밀어붙이고 있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이는 부실의 모든 책임을 구성원에게 떠넘기는 행위”라며 “부실을 방조한 자들에 의해 구성원들이 일방적 희생을 강요당하는 지금의 희망퇴직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강력 반발했다.
 
대우조선노조 관계자도 이날 통화에서 “당사자를 원천 배제한 일방적인 구조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당사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협의체 구성을 적극 제안했다. 향후 구체적인 대응방안에 대해선 “다음주 월요일(17일) 기자회견을 통해 밝힐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적절한 대응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면서 “만약 사측이 계속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후속대응을 계속 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