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은행장 “대우조선 어렵지만 바로 정리하기 어려워”

▲ 자본잠식 상태에 놓여있는 대우조선해양을 두고 정부가 어떻게 할 것인지 대책을 묻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은 11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한 이덕훈 수출입은행장 ⓒ뉴시스
[시사포커스 / 고승은 기자] 11일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선 현 정부의 조선·해운업 구조조정과 관련, 어떠한 방향으로 갈 지에 대해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이어졌다.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은 이날 오후 국정감사에서 이덕훈 수출입은행장을 상대로 “유일호 부총리도 그렇고 산업은행도 그렇고 수출입은행도 그렇고, 이 정부는 조선 해운업을 어떻게 끌고 가려고 하는지 아무것도 알 수가 없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대우조선의 결론은 뭐인가. 끝까지 살린답니까. 법정관리로 간다입니까”라고 목소릴 높였다. 그는 나아가 유일호 부총리가 구조조정에 대한 로드맵을 제시하지 않는 것도 거론하며 “(4조 2천억원을 대우조선에 지원한) 청와대 서별관회의 1년이 지났다. 대우조선 등의 문제에 대해 행장께선 기획재정부와 회의를 하실 텐데 '어디로 갈 것 같다' 그런 그림이 행장님 머리속에는 그려져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더 나아가 “대우조선해양의 경우 IMF 위기를 겪고 산업은행이 주차(parking)를 해놓은 것 아니냐. 언젠간 민간기업 만들어야 한다. 그런데 이 정부 사람들은 속된 말로 그냥 시간 때우다 지나가자는 거냐. 이 문제에 대해 무겁게 책임감 있게 ‘이렇게 이렇게 하겠다. 도와달라’ 이런 게 있어야지 않겠나. 참 답답하다”고 질타했다.
 
이에 대해 이덕훈 수출입은행장은 “대우조선해양은 상황이 어렵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로 정리하기는 어렵다”고 답하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로 정리하기 어렵고, 철저하게 보완 조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보완 조치는 산은이 대주주고 주관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가 판단할 수는 없다”면서도 “대우조선해양 자체는 상당히 경쟁력이 있다”고 주장하며 “현실적인 문제는 유동성 문제가 있다. 보통 예상보다 심각한 상황이다. 수주절벽이 있고, 해양구조물 문제도 있고 모든 문제가 겹쳐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축소해 생존 전략을 세우고 대응할 수 있느냐, 제 나름대로는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 “대우조선, 최소 1천명은 구조조정해야 생존”
 
이 행장은 또 대우조선의 전망이 어떤가라고 묻는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는 "1천명 이상이 구조조정 돼야 생존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답했다.
 
이 행장은 “(서별관회의를 통해)4조2천억원을 투입하고도 대우조선의 상황이 거꾸로 간다“는 김 의원의 지적에는 ”그 때 상황보다도 지금이 더 좋지 않다“며 "보통 연 150억 달러로 수주를 하는데 올해는 10억 달러로 당초 예상의 10%에 불과하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그는 대우조선의 자구계획 이행 상황에 대해서는 "자구계획을 짜서 하고 있지만 그렇게 순조롭지는 않다."며 "가장 큰 부분은 고정비와 간접비를 줄여서 어려운 시기를 넘어가야 하는데 이 부분이 여러모로 쉽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부동산 매각은 난항을 겪고 있는 것은 아니고 정리가 될 것 같다"며 "회사 내 인적 구조조정 등에 어려움이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