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필품, 긴급 수출입 화물 등 사전운송, 軍위탁 컨테이너차 100대 투입

▲ 지난 2011년 화물연대의 표준운임제, 노동기본권 법제화, 화물운송제도개선, 수급동결을 요구하는 결의대회 당시 모습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정부는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손실을 최소화 하기 위해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해 시행한다.

6일 국토부에 따르면 “오는 10일 예정된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로 인한 물류차질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물류관련 단체, 관계부처 합동의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설치하고 비상수송대책을 본격적으로 마련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우선 국토부는 철도파업 복귀자가 있을 경우 우선적으로 화물운송에 투입해 컨테이너 화물열차의 운행횟수를 일 평균 28회에서 최대 40회로 증차한다.

이렇게 최대 792 TEU의 물량을 추가운송해 수송물량을 평시 대비 약 75% 수준으로 유지하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화주와 운송사는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시 발생할 수 있는 물류대란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생필품, 긴급 수출입 화물 등에 대한 사전운송에 착수했고, 군 위탁 컨테이너차량(100대)을 항만, ICD 등 주요 물류거점에 투입하는 방안도 관계기관과 협의를 마치고 필요시 즉시 투입할 수 있도록 준비에 들어갔다.

뿐만 아니라 화물연대의 집단운송 거부 시 발생할 수 있는 화물차 불법주차 등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열쇠업자, 차량 견인업자 등으로 구성된 현장대응팀을 구성해 운영키도 했다.

한편 이날 국토부는 “지자체, 업계와도 긴밀히 협조해 이번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로 인한 물류피해가 최소화되고, 조기에 해결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