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국방·핵무장 필요…제2사드 온다면 평택 배치 동의”

▲ 남경필 경기지사가 5일 대선 출마 여부와 관련 “아직은 이분(반반)이다. 내년 초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남경필 경기지사가 5일 대선 출마 여부와 관련 “아직은 이분(반반)이다. 내년 초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남 지사는 이날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홍철호 새누리당 의원으로부터 ‘대선 출마하느냐’는 질문을 받자 이같이 답했다.
 
또 그는 자신이 주장했던 모병제에 대해서도 같은 당 황영철 의원으로부터 ‘모병제하려면 많은 국가적 재산 들고, 돈 없고 빽 없는 젊은이만 가지 않겠나’란 지적을 받자 “지금 국력으로 얼마든 할 수 있다. 100% 취업 보장하고 앞으로 장·차관 하려면 무조건 군대 갔다 와야 하게끔 해야 한다”고 맞받아쳤다.
 
이에 그치지 않고 남 지사는 “나아가 ‘작지만 강한 군대’를 만들고 자주 국방을 해야 한다”며 “전작권 환수하고, 핵무장 준비해야 한다”고 ‘자주국방’·‘핵무장론’ 등을 내세웠다.
 
그러자 김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핵 보유해야 한다고 했는데 국제사회 경고와 고립 우려가 있다. 모병제, 전작권, 핵무장 등의 발언은 도지사보다 대선 주자의 발언’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는데, 이에 남 지사는 “핵 문제는 미국 오바마 행정부가 핵우산을 씌워주겠다고 했지만 믿기 어렵다”며 “미래에 도래할 위기를 대비하기 위해 핵무장도 준비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맞섰다.
 
아울러 김 의원이 ‘평택이나 오산에 사드 배치를 찬성한다고 했는데, 제2사드가 오면 환영할 것인가’란 질의에도 남 지사는 “환영까지는 아니지만 평택 등에 배치되는 것에는 동의한다”고 답변했다.
 
한편 이날 국감장에선 지난 4일 경기도에서 출범한 2기 연정도 언급됐는데 여야 모두 대체로 ‘지자체 협치의 모델’이라고 호평하면서도 일부에선 남 지사의 대권 행보용이라든가 제대로 된 도 집행부 감시가 봉쇄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와 관련, 남 지사는 “2기 연정을 출범하면서 지방보좌관제를 도입하려고 했는데 법률에 막혀 못했다”며 “이런 문제를 국회에서 풀어준다면 경기도가 많은 분야에 도전하겠다”고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