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수, 靑의 사표 수리로 ‘기관증인’ 채택 난망…‘일반증인’은 가능

▲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은 28일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의 사표가 수리돼 기관증인 출석이 불가능해지자 일반증인으로 국감에 출석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사진은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은 28일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의 사표가 수리돼 기관증인 출석이 불가능해지자 일반증인으로 국감에 출석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재정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현안브리핑을 열어 “청와대가 이석수 특별감찰관의 사표 수리 직후 특별감찰관실 소속 보좌인력 별정직 6인에 대해 자동퇴직을 통보했다”며 “느닷없이 이석수 감찰관을 잘라내더니 이제 그 흔적을 모두 지우겠다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이어 “이로 인해 30일로 예정된 국회 법사위 특별감찰관실 국감에서 미르·K스포츠 재단 의혹, 우병우 수석 비리 의혹을 비롯한 박근혜 정권의 각종 검은 의혹에 대한 국민적 궁금증에 대해 국감장에서 답변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게 됐다”며 “청와대 주장대로 의혹이 모두 사실무근이고 일고의 가치도 없는 것이라면 이토록 국감 무력화를 위해 온갖 수단을 동원할 필요는 없다”고 꼬집었다.
 
국민의당 역시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의 사표 수리로 기관증인 채택이 불가능해진 것과 관련,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같은 당 이용주 의원과 이날 공동성명을 내고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을 일반증인으로 채택해서라도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는 것이 국민의 대표 기관으로 해야 할 소임”이라며 어떻게든 이 전 감찰관을 국감에 출석시키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여기에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까지 같은 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전 특별감찰관을 법사위의 10월14일 종합감사에 일반증인으로 채택하겠다”고 선언해 ‘미르재단’을 내사하고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관련 의혹을 조사했던 이 전 감찰관이 과연 국감장에 나올 수 있게 될 것인지 벌써부터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