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사와 공정거래 준수 개선 필요

▲ “협력사와 고개 모두에게 플러스가 되는 홈플러스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김용철 기자] 홈플러스가 최근 협력사와의 공정거래 준수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국회의 지적을 받고 관련사항 개선에 나선다는 방침을 세웠다.

홈플러스는 이 같은 사실을 23일 자사 홈페이지에 알리면서 “협력사와 고개 모두에게 플러스가 되는 홈플러스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홈플러스는 2013년 2015년 동반성장지수가 꼴지를 기록한 바 있다. 27일 국감에서 이 같은 지적이 일자 김상현 홈플러스 사장은 “7월15일 공정위원장과 대형마트 CEO 간담회를 통해 당사가 자율개선안 발표한 만큼 내부적으로 불공정행위 근절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고 답했다.

홈플러스는 그동안 대내외적인 문제로 골머리를 앓으면서 기업 성장이 정체기에 접어들자 기업 성장의 동력을 찾는데 안간힘을 기울였다. 그 출발점으로 ‘홈플러스’ 이름을 제외한 모든 것을 바꾸기로 한 것. 첫 일환으로 홈플러스는 최근 창립일을 홈플러스 1호 대구점이 개장한 1997년 9월4일로 변경했다. 기존은 삼성물산과 테스코가 합작한 1999년 5월이다. 기업의 창립일을 바꾼다는 쉬운 결정이 아니다. 기업의 첫 출발점이고, 상징적인 의미를 더하기 때문이다.

김상현 홈플러스 사장은 과감히 창립일을 바꾼 동시에 그동안 ‘갑질’문화로 비판을 받은 사실을 인지하고 적극적인 체질개선에 나서는 중이다.

삼성물산과 테스코가 합작한 이후 홈플러스는 개인정보 판매나 갑질 논란의 중심에 서면서 소비자들이 따가운 눈총을 받았다. 영국테스코가 홈플러스를 MBK파트너스에 매각할 당시 ‘먹튀 논란’ 등 사회적 비판여론을 받았다.

김상현 사장이 취임한 이후 “홈플러스 근본부터 바꾸겠다”거 선언했지만 별반 나아진 점이 보이지 않았다. 임금협상 과정에서의 노사 갈등, 가습기 살균제 사태, 납품대금을 깎고 직원의 인건비를 납품업체에 전가하는 등 대규모 유통업법을 위반한 혐의로 공정위로부터 220억원의 과징금과 검찰에 고발까지 당하는 등 잇단 구설수에 올랐다.

당시 이 같은 논란에 소비자들로부터 외면에 직면한 상황에서 김상현 사장은 모든 걸 바꾸기 위해 단계적인 착수에 들어갔다. 가장 공을 들이고 있는 것은 그동안 꾸준히 제기된 ‘갑질 문화’근절을 위해 김 사장을 비롯한 모든 임직원이 서약한 ‘무관용 정책’ 수립이다. 거래처와의 투명한 거래문화 정착을 위해 ‘공개 입찰제도’도 도입했다.

홈플러스가 그 동안의 논란에서 벗어나 기업 성장의 체질 개선에 성공할지 김상현 사장의 손에 좌우될 전망이다. 김상현 사장은 “과거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 개선하고 고객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가치 있는 유통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올해 지속적인 체질개선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