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시국에 골프 권유 여론 뭇매 맞을 수도

▲ 박근혜 대통령이 공직자들에게 골프를 권유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대통령으로서 적절한 발언이었는지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김용철 기자] 김영란법이 28일 전면 시행되는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이 공직자들에게 골프를 권유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대통령으로서 적절한 발언이었는지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이 같은 언급 배경은 김영란법이 시행되면 내수 위축으로 인한 소비심리 악화로 내수가 지금보다 더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감에 내수를 살리기 위해 공직자들이 앞장서서 나서달라는 것으로 풀이된다.

자비로 골프를 치는 것은 별 문제될 게 없겠지만 비상시국에 자칫 공직자들이 골프 모임에 나갔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을 수 있다는 점에서 부적절한 언급이라는 지적이다. 그동안 북한 도발 징후 등 비상시국에 장관 후보자 및 장관들이 골프를 친 사실이 드러나면서 여론의 뭇매를 맞은 바 있다. 

현재 김영란법 시행을 앞둔 상황에서 골프장은 예약 건수가 감소하는 등 후폭풍을 맞으면서 골프 관련 업계도 직격탄을 맞고 있다. 골프웨어, 골프용품 업계 등 골프시장이 전반적으로 위축되고 있는 실정이다. 때문에 자비로 골프를 쳐 내수진작에 힘쓰겠다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한 의도로 보이지만 경제계 및 산업계 전반에 걸쳐 자제하는 분위기라는 점에서 시기상 적절한 발언은 아닌 것에 여론의 무게가 실린다.

김영란법 시행은 그동안 사회에 만연한 부정부패를 막고 깨끗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내수 활성화에 직격탄을 맞을 것이라는 업계의 부정적 여론에도 긍정적 효과가 크다고 보고 합헌 결정이 내려졌다. 이에 따라 사회 전반에 걸쳐 김영란법 시행을 앞두고 법 취지에 맞게 사례 공유 등 피해를 보지 않도록 각종 세미나 강연을 열고 있는 중이다. 따라서 부정청탁 거래 도구 중 하나로 여겨졌던 골프 권유보단 골프시장을 살릴 정책 발언 모습이 없었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든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