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 수사가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21일 롯데그룹 총수인 신동빈 회장이 검찰에 출석하면서 모든 촉각은 롯데오너 일가의 사법처리 여부에 쏠리고 있다.

검찰은 신 회장에 대한 기소 여부를 놓고 신중하게 판단하고 있지만 결론내리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구속이 불가피하다고 생각할 경우 기소해 구속이 된다면 롯데그룹 경영 공백은 사실상 장기화를 맞이할 가능성이 크며,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롯데그룹이 일본 경영진으로 넘어갈 수 있다는 우려의 시선도 존재한다. 그렇다고 불구속 기소로 가닥을 잡을 경우 혐의가 상당한데 불구속 기소로 처리하려는 여론의 후폭풍도 생각해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검찰수사가 '용두사미'로 끝날 가능성이다. 신 회장이 어제 검찰 소환은 롯데그룹 창사 이래 처음 있는 일로 신 회장에게 적용될 혐의는 배임 및 횡령 혐의로 액수만 2000억원 안팎이다. 이외에도 신격호 총괄회장, 신동주 전 부회장, 신 총괄회장 부인 서미경씨 등 롯데오너 일가 모두 수사 대상에 오르면서 서미경씨를 제외한 모두 검찰에 소환돼 조사받거나 직접 방문해 조사가 이뤄졌다.

100여 일 동안 막대한 수사인력을 투입해 롯데 계열사 경영진을 조사하면서 구속영장을 발부했지만 줄줄이 기각됐다. 롯데 오너 일가의 비자금을 찾아내기 위한 시도의 첫 출발은 거창했지만 막바지에 다다를수록 초라해지고 있어 일각에서 제기되는 ‘용두사미’수사로 결론 날 가능성이 점쳐진다. 롯데 오너 일가 구속영장 발부도 지금까지 롯데 계열사 현직 사장들의 영장이 기각 된 상황을 볼 때 기각 될 가능성이 높다. 검찰이 비자금 조성 혐의를 확실히 밝혀내지 못하면 롯데그룹 수사에 대한 비판의 대상으로 몰릴 수 있다. 현 상황은 법리다툼이 필요한 상황으로 보는 시각이 커 불구속 상태에서 법정 싸움이 불가피해 보인다.

이제는 수사가 마무리되는 상황에서 롯데그룹은 심기일전해 지난해 국민과 약속한 '신롯데' 개혁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 롯데그룹으로선 지난해 신동빈·신동주 형제간 경영권 다툼으로 그룹의 지배구조가 드러나면서 일본기업이라는 ‘오명’을 벗어야 한다.

국민들은 롯데그룹이 진정한 대한민국 그룹이라는 사실에 동의하지 못하는 국민들이 존재한다. 따라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진정한 국내 대표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선 지배구조부터 뜯어고쳐야 한다. 신동빈 회장은 롯데호텔 상장을 통해 지배구조 개선과 경영투명성을 강화하려고 한 게 검찰수사로 물거품이 됐다. 당시 롯데호텔 상장은 일본 롯데 주주들이 지분율을 낮춰 롯데그룹이 일본 기업이 아닌 국내 기업이라는 것을 알리기 위한 국민과의 약속이라는 게 롯데그룹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번 수사로 인해 경영차질은 물론 도덕적 신뢰를 잃은 만큼 지난 잘못된 과거를 청산하고 국민과 약속한 새로운 롯데, 투명한 롯데, 국민에게 다가가는 롯데로 만들어 가기 위한 경영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