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무위 의결 절차만 남아…복당 시 더민주 122석

▲ 지난 20대 총선에서 공천 컷오프되자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했던 무소속 이해찬 전 총리(사진)가 19일 더민주 최고위원회에서 그에 대한 복당을 결의함에 따라 머지 않은 시기에 복당될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문충용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9일 지난 20대 총선 공천과정에서 컷오프당한 데 반발해 탈당했던 무소속 이해찬 전 총리에 대한 복당을 추진하기로 결의했다.
 
더민주는 이날 오전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 자리에 참석한 우상호 원내대표는 “원외 민주당과의 통합 추진에 이어 오늘 아침 최고위에서 이 전 총리의 복당을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며 이를 확인해줬다.
 
앞서 이 전 총리는 총선에서 당선을 확정지은 뒤 4월 19일 곧바로 복당 신청서를 냈지만 그를 컷오프했던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 지도부에선 복당 논의조차 되지 않았었는데, 이제 추미애 체제로 바뀐 데다 최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내년 1월 귀국을 공언함에 따라 세종시를 지역구로 둔 야권 내 최다선 의원인 이 전 총리를 복당시키는 데 서두르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른바 반 총장의 ‘충청대망론’을 어떻게든 약화시키겠다는 전략으로 보이는데, 더민주 당헌 당규상으로는 탈당한 날로부터 1년이 지나기 전에 복당은 불가능하지만 당무위가 의결할 때는 복당이 가능하다는 예외조항이 있어 이날 최고위 결의를 바탕으로 당무위 의결을 거치게 되면 근시일 내에 이 전 총리가 더민주에 복당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당장 더민주는 이 전 총리 복당을 위한 실질적인 절차를 밟기 시작했는데, 윤관석 더민주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현안 브리핑에서 “최고위 의견을 반영해 당 통합 차원에서 이 의원의 복당 절차를 빠르게 진행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으며 복당 심사를 위해 안규백 사무총장을 위원장으로 한 당원자격심사위원회도 이미 당내에 마련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선 이 전 총리 복당은 실효적 측면을 놓고 볼 때 ‘충청대망론’에 대한 맞수로 추진된다기보다는 얼마 전 원외 민주당과의 합당 등 ‘야권 통합’ 분위기를 확산시켜나가기 위한 하나의 ‘사건’에 불과하다는 해석도 내놓고 있는데, 일단 더민주의 궁극적 통합 목표인 국민의당에선 이날 주승용 비대위원장 직무대행이 YTN라디오를 통해 “총선에선 분열해서 안 된다고 했지만 그럼에도 야권에 승리를 안겨줬다”며 여전히 통합 가능성을 일축한 바 있다.
 
한편 더민주는 당무위 의결을 거쳐 이 전 총리의 복당이 최종 확정되면 1석이 늘어 122석의 의석을 갖게 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