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과 北 잘못된 도발에 대한 대가 치를 것

▲ 윤병세 외교부장관은 제71차 유엔총회 참석을 위한 뉴욕 방문의 첫 번째 공식 일정으로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대신과 지난 18일 오후 한미일 외교장관회담을 가졌다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한·미·일 외무장관이 북한을 전방위적으로 압박하는 공동성명문을 발표했다.

19일 외교부에 따르면 윤병세 외교부장관은 제71차 유엔총회 참석을 위한 뉴욕 방문의 첫 번째 공식 일정으로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대신과 지난 18일 오후 한미일 외교장관회담을 가졌다.

특히 이번 한··일 외무장관 회담을 통해 북핵, 북한 문제 논의에 할애하여 북한 5차 핵실험 이후 더욱 급박하고 엄중해진 한반도 상황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전방위적이고 강력한 대북제재 및 압박 강화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이와 함께 한··일 외무장관은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전방위적인 압박을 가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날 윤병세 장관은 모두발언에서 “북한의 5차 핵 실험과 최근 일련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통해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고도화됨에 따라 이 시점에서 강력히 대응하지 못할 경우, 한반도와 동북아 차원을 넘어서 전 세계적인 재앙으로 다가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와 함께 “북한이 유엔 안보리와 유엔의 권능을 계속해서 능멸하지 못하도록, 유엔 안보리는 강력한 신규 결의안을 신속하게 채택해 유엔 안보리의 신뢰와 권능을 입증해야 한다”며 “김정은과 북한 정권은 모든 잘못된 행위와 도발에 대한 대가를 치러야만 할 것”이라고 했다.

또 “북핵 문제라는 난제와 관련된 핵심 이해 관계국으로서, 한미일 3국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공동의지를 계속 결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존 케리 국무장관 역시 “북한 정권의 도발적이고 무모한 행위는 스스로를 더욱 고립시킬 뿐인바, 추가 도발 및 핵・미사일 프로그램 고도화를 중단하고 진지한 비핵화 대화의 길로 복귀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기시다 외무대신은 “이전과는 차원과 다른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은 지금까지와는 다른 국제사회의 행동을 필요로 하는바, 새로운 안보리 결의 등을 통해 대북 압박을 강화함으로써 북한으로 하여금 고립되어 밝은 미래는 없을 것이라는 점을 깨닫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날 한··일 외무장관 북핵 관련 국제사회의 완전하고 효과적인 안보리 결의 이행 견인, 신규 안보리 결의 채택 노력 주도, 불법활동 포함, 핵·미사일 프로그램 자금원 제한 강화 위한 가능한 자국의 독자적 조치 검토, 북한 인권 침해에 대한 국제 사회의 모멘텀 강화를 위한 3국의 의지 재확인 등이 담겨 있다.

한편 이번 공동성명에 대해 외교부는 “지난 2010년 이래 3국 외교장관 차원으로는 처음 발표된 것으로, 세계인의 이목이 집중된 유엔 총회 개막 직전 3국이 대북 제재 및 압박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표명함으로써 국제사회의 관련 노력을 선도해나가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