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복지예산, 내년 본예산에 반영 가능…여야 논의할 수 있어”

▲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1일 여야 간 추경협상이 전날 극적으로 타결된 것과 관련 “추석 전 11조원 규모의 추경안을 집행할 수 있게 돼 다행”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1일 여야 간 추경협상이 전날 극적으로 타결된 것과 관련 “추석 전 11조원 규모의 추경안을 집행할 수 있게 돼 다행”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추경이 국회에 온지 38일 만에 오늘 오후 2시 본회의에서 처리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다소 늦어졌지만 일자리를 잃게 된 분들, 자영업자, 지역 상업민들이 추석을 앞두고 작은 희망을 갖게 됐다”며 “추경이 통과한 만큼 정부는 신속한 후속조치 추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정부에 주문했다.
 
다만 정 원내대표는 추경 처리 과정에서 누리과정 예산 증액을 단독 표결 처리했던 야당에 대해선 “나라 곳간에서 돈을 꺼내는 일은 법과 절차, 금도가 있다. 먼저 야당은 원내지도부 합의 결과를 존중했으면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새누리당은 19대 국회 때 과반 의석을 갖고 있었지만 국회 운영과 관련해 여야 합의 없이 일방 강행, 날치기 처리한 적은 단 한 차례도 없었다”며 “국민과의 약속을 한 번도 아니고 몇 번씩이나 당내 강경세력의 반발이나 어떤 정치적 이유로 파기하고 뒤집어 버린다면 원만한 여야 협상이 되겠느냐. 약속이 이행되지 않으면 협치는 이뤄지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또 정 원내대표는 야당이 반영하려는 예산 항목들을 지칭해 “여러 복지예산은 내년 본예산에 충분히 반영할 수 있고 여야가 논의할 수 있다. 학교에서 아이들 건강을 해치는 우레탄 교체, 어려운 여학생을 지원하는 일에 누가 반대를 하나”라면서도 “11조원 추경은 구조조정, 일자리, 지역경제 활성화가 목적이다. 추경과 본예산은 엄연히 그 목적과 비목, 집행절차가 시기가 다른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여야는 지난달 31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새누리당 주광덕,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국민의당 김동철 간사가 비공개 회동을 이어간 끝에 밤늦게 간신히 합의 도출에 성공하면서 1일 오후 2시에 본회의를 열고 추경안을 처리키로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